블로그

[팀무신사] 전문관, 무신사의 어벤저스가 되다! (2) : 플레이어·골프

2024.03.16

[팀 무신사]는 무신사의 사업과 서비스를 만드는 무신사 피플을 디깅합니다. 뛰어난 역량으로 패션과 이커머스 분야에서 활약하는 팀 무신사가 일하는 문화와 몰입하는 방법을 들려드릴게요!

지난 1월, 무신사는 전문관 서비스 4분기 거래액이 2배씩 늘어났다는 흥미로운 소식을 전했어요. 각 패션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전문관 서비스, 대표적인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한 배경에는 무신사 피플의 어떤 노력이 숨어 있을까요? 

지난 화 무신사의 어벤저스로 부상한 전문관 중 '무신사 뷰티' 소개에 이어, 이번 화에서는 스포츠 카테고리 전문관, 플레이어(Player)가 입점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쌓기 위한 노력은 물론 드라마틱한 성과들까지 들려드릴게요.

브랜드와의 원팀(ONE TEAM) 전략으로 발매 15초 만에 완판!

스포츠 전문관 ‘무신사 플레이어(이하 플레이어)’는 스포츠 의류부터 신발, 용품을 아울러 제안합니다.

축구, 야구, 농구 등 구기 종목을 비롯해 배드민턴·테니스 같은 라켓 스포츠, 요가 등 실내 운동에서 △자전거 △수영/서핑 △보드 △등산 △캠핑 등 아웃도어까지 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품목을 다루는 ‘스포츠 전문 플랫폼’을 지향해요. 

“대체로 국내 소비자는 온라인에서의 스포츠 의류 및 용품 구매 경험이 만족스럽지 않은 편이에요. 전문 기능을 필요로 하는 상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해야 하니 다른 브랜드 제품과 비교해볼 수 없고 혜택도 적거든요. 이런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플레이어는 스포츠 마니아들의 수요가 높은 브랜드들을 한눈에 보고 제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 플레이어 팀

지난해 플레이어와 골프 전문관 역시 성장이 견조했는데요. 2023년 4분기 합산 거래액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무려 150%나 성장했답니다. 골프, 테니스, 수영 등 종목별 스포츠 의류와 장비, 레저 브랜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영향이 컸다고 해요. 

“엔데믹 전환 후 해외여행이나 외부 아웃도어 활동이 급증하는 시기인 만큼 여행용품, 수영, 웨이트 트레이닝, 테니스 등 떠오르는 스포츠·레저 카테고리를 중점적으로 신규 브랜드 영업을 강화하고 브랜드별로 맞춤형 판매 전략을 수립했어요. ”

- 플레이어 팀

플레이어 팀은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제일 먼저 브랜드의 강점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대요. 브랜드가 주최하는 상품 품평회, 상품 회의에도 적극 참여해 브랜드 관계자들과 기획 시점부터 팀워크를 다져나갔어요. 

“작년 여름 무진장 때 시그니처 특가로 헬스웨어 브랜드 ‘에이치덱스(HDEX)’와 기획 물량을 구성해 선보였는데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무신사 블랙프라이데이 ‘무진장’와 같은 대규모 행사 시기에는 트래픽과 수요가 더 높아지거든요. 에이치덱스 팀원들 모두 사무실에서 실시간 증가하는 무신사 거래량을 보고 환호하셨대요. 브랜드와 원팀(ONE-TEAM)이 돼 시너지 난 거라 생각해요. 지난해 에이치덱스 무신사 거래액은 2022년 대비 무려 5배나 증가했어요!”

- 플레이어 팀

트렌드에 민감히 반응하고 스스로 표현하기를 즐기는 무신사 고객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콘텐츠와 마케팅을 비롯해 상품을 무신사에서 단독 기획해 선보이는 것도 거래액을 높였다고 해요!

(좌)송민호 텐트 판매 소식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무신사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과 (우)에이치덱스의 새로운 소식을 발 빠르게 알리며 시너지를 내고 있는 무신사 플레이어 인스타 계정

“지난해 헬리녹스 '텍티컬 필드터널 텐트'를 무신사 단독으로 선보였는데, 발매 15초 만에 전량 품절을 기록했어요. MBC <나혼자산다> 송민호 텐트로 잘 알려진 캠퍼들의 드림텐트인데요. 무신사에서 처음으로 헬리녹스의 텐트를 선보인 만큼 의미가 남달랐죠. 무신사 테라스 오프라인 팝업, 콘텐츠 제작 등 무신사의 역량을 활용해 헬리녹스를 다채롭게 보여주면서 파트너십을 견고히 쌓아간 것이 주효했던 것 같아요.”

- 플레이어 팀

플레이어는 ‘모두의 플레이(PLAY)가 시작되는 곳, 플레이어(PLAYER)’라는 슬로건 아래 스포츠 종목별로 고객에게 동기부여가 될 만한 콘텐츠와 이벤트도 선보이고 있답니다. 계절별 인기 종목과 올림픽, 월드컵 등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시기에 맞춰 다채로운 마케팅도 펼치고 있죠. 

플레이어와 푸마가 함께 협업해 개최한 남자 풋살 대회(THE PLAYER FUTSAL with PUMA)여자 풋살 대회(‘THE PLAYER: FUTSAL Queens Cup’) 뜨거웠던 현장 기록들‍

볼록코어 트렌드를 타고 ‘스포츠 유니폼’을 찾는 수요도 급증하면서 플레이어도 K리그 유니폼, e스포츠 유니폼을 무신사에서 한정으로 만나볼 기회를 더욱 늘리고 있습니다.

“영업 관점에서 보면 이해관계자가 많아 협상 난이도가 높은 영역이긴 해요. 하지만 계약이 성사되고 몇 시간 만에 바로 품절되는 등의 성과를 보면 힘든 과정이 싹 사라질 정도죠! 얼마 전에도 대구FC 2024 시즌 유니폼 4종을 출시했는데, 선수 지급용 제품은 2시간 30여 분 만에 모두 품절되기도 했어요.”

- 플레이어 팀

틀을 깬 전략으로 국내 최초의 기록을 쌓는 무신사 골프

골프 전문관도 20~30대를 중심으로 증가한 골프 수요에 발맞춰 다양한 콘텐츠와 기획전을 선보이고 있어요. 고객은 실질적인 골프웨어 스타일링을 참고할 수 있고,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믹스매치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어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요.

“무신사 골프는 ‘필드 위에서 어떻게 입을지’ 고민하는 모든 골퍼들을 위해 스타일링 화보 콘텐츠를 다채롭다 제안하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에요. 스포츠도 취향과 나의 스타일이 드러나는 카테고리기 때문이죠.”

- 플레이어 팀

신규 골프 브랜드는 물론, 골퍼들 사이에 이미 잘 알려진 대표 브랜드도 골프 전문관에 입점해 성장 동력을 확보 중이에요. 지난해 11월, 글로벌 골프 브랜드 ‘테일러메이드’ 입점 소식을 알렸는데요! 특히 국내 유통처 중에 테일러메이드의 의류와 용품이 본사 직영으로 입점한 것은 무신사가 최초라고 해요.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골프 시장이 확대되면서 영/캐주얼 골프 브랜드들의 인기가 높아졌어요. 골프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볼 수 있는 테일러메이드, 아디다스 골프 등 브랜드도 입점하면서 골프 전문관 성장세도 더욱 높아지고 있죠. 신진 골프 브랜드들이 골프 시장에서 자리를 잘 잡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프리미엄 골프 브랜드들이 무신사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플레이어 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레이어 팀은 여전히 성장이 고프다고 합니다. 잘 알려진 스포츠 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캠핑, 아웃도어, 서핑, 스케이트보딩 등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영역의 스포츠 브랜드 입점을 확장해 더욱 완성도 있는 전문관으로 거듭날 계획이에요!

🔗무신사 플레이어 바로가기(모바일 앱)

🔗무신사 바로가기

슈퍼히어로는 여러 명일수록 더 든든해지는 법이죠! 다음 화에서는 무신사의 어벤저스, 아울렛, 부티크, 어스, 스니커즈, 뷰티 전문관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아래 링크에서 빠르게 만나볼 수 있어요.

🔗 키즈(kids)
🔗 아울렛(OUTLET)
🔗 부티크(BOUTIQUE)·어스(earth)·스니커즈(SNKR)
🔗 뷰티(BEAUTY)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