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무신사]는 무신사의 사업과 서비스를 만드는 무신사 피플을 디깅합니다. 뛰어난 역량으로 패션과 이커머스 분야에서 활약하는 팀 무신사가 일하는 문화와 몰입하는 방법을 들려드릴게요!
지난 1월, 무신사는 전문관 서비스 4분기 거래액이 2배씩 늘어났다는 흥미로운 소식을 전했어요. 각 패션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전문관 서비스, 대표적인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한 배경에는 무신사 피플의 어떤 노력이 숨어 있을까요?
지난 화 무신사의 어벤저스로 부상한 전문관 중 '무신사 뷰티'와 '플레이어', '키즈'에 이어, 이번 화에서는 아울렛 전문관이 입점 브랜드의 재고 문제를 돕기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과정과 그 결실들을 소개할게요!
상품 재고 고민 해결사로 나선 무신사 아울렛
2022년 2월 오픈한 무신사 아울렛의 성장 비결을 들여다볼까요? ‘무신사 아울렛’은 엄선된 브랜드를 모아 최대 90%대의 상시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 전문관이에요.
아울렛은 2023년에 입점 브랜드가 무려 3배 가량 늘면서 4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 기간 대비 160% 증가했을 정도로 폭발적으로 신장했어요. 신규 고객도 늘면서 누적 활성 이용자수가 2022년 대비 4배 이상 뛰었답니다.
재고 부담은 매 시즌 신상품이 발매되는 패션 업계의 특성 때문에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대다수의 패션 브랜드가 겪는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거든요. 아울렛 서비스는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재고에 대한 브랜드의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더욱 주목 받았죠.
“무신사 아울렛은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추구하는 고객에게는 득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재고 소진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브랜드에도 도움을 주고 있어요. 특히 국내 중소 브랜드들은 내부 인력이 부족해 이월 재고 관리를 아예 못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우선 무신사에서 판매를 시작한 지 2년 넘어서 판매량이 현저히 저조한 상품을 대상으로 포커싱했어요. 브랜드에 재고 관리 알림을 보내고, 재고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했고요. 이 과정을 브랜드와 진행하면서 거래액이 12배 성장한 경우도 있었어요.”
- 아울렛 팀
‘아울렛’하면 보통 수도권 근교에 위치한 대형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아울렛을 떠올리는 분이 있을 텐데요. 오프라인 아울렛 입점이 부담되는 국내 중소 브랜드에 무신사 아울렛은 필요한 선택지인 셈이죠.
또 매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중견·대기업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도 무신사 아울렛에 입점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무신사 주 이용 고객인 10~20대 고객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채널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젊은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무신사에 입점했지만 인지도가 낮아 매출을 확대하지 못하는 국내 중견·대기업 브랜드가 종종 있어요. 젊은 고객에게 인지도가 낮다보니 정상 가격인 신제품 구매가 이뤄지지 않는 거죠. 그래서 고객이 가격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오프라인 할인 상품 일부를 아울렛 전문관에서 판매해보자고 제안했는데, 입소문을 타면서 거래액이 점차 상승했어요. 동시에 해당 브랜드의 무신사 입점 소식이 알려지면서 신제품 매출도 오르는 선순환이 이뤄줬어요."
- 아울렛 팀
이밖에도 무신사 아울렛 입점 상품들은 ‘클리어런스’, ‘득템의 장’ 등 무신사 내 상시 할인 기획전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특정 요일마다 신규 아울렛 상품을 선보이는 행사를 운영해 좋은 받응을 얻었고 지난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무신사 아울렛 인 성수’ 오프라인 단독 팝업 행사도 아울렛 성장을 견인했어요. 이렇게 무신사 아울렛으로 재고를 소진하고 매출 신장 효과를 얻은 브랜드 중에는 아울렛 전용 상품을 기획하는 경우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