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무신사는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분들에게 정말 일하기 좋은 곳이에요

2022.04.27

무신사 테크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쇼핑 편의는 물론, 데이터 기반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동료를 지원하는 팀이 있습니다. 무신사의 방대한 데이터로 다양한 일을 하는 데이터솔루션 팀인데요. 무신사에서 회사와 개인의 성장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이원지 님을 만나 무신사 테크의 매력을 들어봤습니다.

PART 1. 무신사를 선택한 이유

Q. 무신사에는 어떤 계기로 입사하게 되었나요?

이직을 결심했을 때 제가 가고 싶은 회사의 기준은 3가지였어요. 첫 번째 기준은 유저 인터랙션(User Interaction)이 많은 곳, 두 번째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로서 많이 기여할 수 있는 분야, 그리고 마지막은 회사가 성장하는 곳이었죠.

이 3가지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곳이 무신사였어요. 무신사는 고객 방문과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거든요. 또 수십만 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데이터 관점에서 풀어 볼 수 있는 문제들이 정말 많다고 느꼈고요. 또 제가 합류 하기 전부터 무신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어요. 회사와 팀에 제가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이 많고, 데이터를 활용해 새롭게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거라 판단해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무신사에 입사하기 전에 어떤 커리어를 쌓아오셨는지 궁금해요.

국내 대형 통신사에서 5년 간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했습니다. 커리어 초기에는 교통 서비스에 대한 지표를 뽑거나 분석 리포트를 작성해서 운영 및 마케팅 담당자들이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어요. 이후에는 머신러닝을 활용해 통신 요금제 추천 모델을 개발해서, 오프라인 영업 대리점, 고객센터 등 고객을 만나는 온·오프라인 채널 영업 담당자 분들이 고객을 이해하고 잘 세일즈할 수 있게 돕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Q. 무신사에 입사해보니 어떤가요? 이전 회사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이전에는 일을 추진하기 전에 준비를 많이 해야 했어요. 일을 시작하기 전부터 아주 먼 미래의 플랜까지 고려해야 했죠. 무신사에서는 동료만 설득하면 일단 실행할 수 있어요.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점도 많고, 성공하면 체계를 만들면서 더 크게 실행해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계획을 열심히 세워서 신중하게 실행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타이밍을 놓칠 수 있잖아요. 애자일(Agile)하게 움직이면서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내고 실행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는 환경도 좋았습니다. 성과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에게 더할 나위없이 일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PART 2. 무신사 테크가 일하는 방식

Q. 원지님이 속한 데이터솔루션 팀을 소개해주세요.

데이터솔루션팀은 무신사에서 일하는 팀원들과 무신사 스토어를 이용하는 고객이 서비스를 더욱 유용하고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부터 데이터 서비스까지 데이터 프로덕트를 A to Z로 만들고 있습니다.

데이터솔루션 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프로덕트의 고객은 두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무신사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무신사에 입점해 있는 브랜드, 무신사 조직에 소속되어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있어요. 먼저 사용자에게는 무신사 스토어에서 편하고 재미있게 쇼핑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이나 원하는 후기만 볼 수 있는 필터링 기능이 있어요.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와 상품 정보도 제공하고요. 저희의 또 다른 고객인 무신사 동료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 대시보드와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Q. 데이터솔루션팀에서 원지님이 특히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서로 다른 취향을 가진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상품과 브랜드를 잘 찾는 것은 물론, 새로운 취향을 제안하는 개인화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커머스의 본질은 좋은 물건을 가져와서 잘 판매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특히 온라인 커머스에서는 한정된 앱 화면에서 수많은 브랜드, 상품이 돋보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거든요. 이러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일종의 가치 제안이라고 할 수 있죠.

Q.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고객들의 평가를 보면서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유저리서치에서 ‘추천 기능이 유용했다’라던지, ‘상품 추천을 받아서 쇼핑하기 편했다’ 등의 긍정적인 고객 평가를 받으면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 이런 정성적인 피드백과 점점 좋아지는 성과 지표를 볼 때 더욱 뿌듯함을 느껴요. 저 역시 실제로 무신사 스토어 앱에서 쇼핑을 하다가 저희가 만든 기능을 이용해 더 많은 브랜드와 상품을 발견하는 경험을 하기도 했고요.

Q.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부서와 소통을 하실텐데요. 원지님은 협업을 할 때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시나요?

제가 생각한 방안을 최대한 자세히 이야기하려고 노력합니다. 협업을 하다보면 누구도 챙기지 않는 그레이(Gray) 영역이 존재할 수 밖에 없어요. 이때 ‘누군가가 알아서 챙기겠지’ 생각하면 협업이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스스로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생각이 만나야 시너지가 날 수 있잖아요. 각자의 입장과 상황을 이야기하지 않으면 생각이 만날 수 없고, 협업이 헛돌게 되는 것 같아요.

서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계획하고 있는 것을 분명히 나눠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각 팀이 갖고 있는 상황이나 제약 조건들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그 안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죠. 무신사는 실행이 빠르게 이뤄지기 때문에 지금 그리고 앞으로 가능한 것을 더 명확히 정의해두어야 즉각 대응할 수 있어요.

Q. 자랑하고 싶은 무신사 테크팀만의 일하는 방식을 소개해주세요.

스스로 무언가를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다는 점입니다. 방향성만 맞다면 아이디어를 내서 빨리 실행해보고 배우면서 최선의 방향을 찾는 것을 권장하는 문화에요. 저희 팀 리더인 유환성님이 항상 팀원들에게 하는 이야기가 있어요. ‘같은 목표를 보고 가되, 팀원 개개인의 생각이 다 담겨있었으면 좋겠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주도적으로 찾고 그 과정에서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자’인데요. 누구나 주어진 기회를 통해 작은 성공을 계속 만들고 지원을 받아 실행해볼 수 있어요. 그래서 형식적인 과정, 절차가 거의 없어요. 아이디어와 실행력만 있다면 무신사는 너무나 일하기 좋은 환경이에요.

PART 3. 무신사 테크에서 성장한다는 것

Q. 원지님이 좋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해 평소 어떤 노력을 하시는지도 궁금해요.

기본적인 직무 역량을 쌓는 것은 물론 기획력을 높이는 것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어떤 문제를 풀지, 어떤 기술을 이용해서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건지를 고민하는 과정이죠. 논문이나 기술 아티클을 많이 보고 무신사에 적용할 수 있겠다 싶은 기술은 더욱 파고 들어서 공부하기도 해요. 또 직접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를 써보는 것도 중요하고요. 제가 매력적으로 느낀 레퍼런스를 동료들과 함께 같이 논의하기도 합니다.

Q. 원지님이 무신사에서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일까요?

고객에게 좋은 상품을 추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내부에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며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꼈습니다. 이전에는 누군가 먼저 정의한 문제를 풀거나, 기존에 알고 있는 기술로 풀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편이었는데요. 고객이 느낄 임팩트를 우선으로 일하다 보니 실행력을 갖추게 되고, 제가 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Q. 원지님이 만난 무신사 테크 구성원들은 어떻게 일하나요?

다들 성장에 대한 갈증이 있고 성과를 내는 것에 욕심이 많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구성원들 모두가 멋진 무신사를 만들고 싶어해요. ‘우린 무신사니까, 제일 멋있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새로운 CTO 조연님이 합류하시면서 테크팀의 성장 방향성이 더욱 명확해진 것 같습니다.

Q. 무신사 테크의 일원으로서, 무신사의 가장 큰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무신사를 사랑하는 사용자들이 정말 많잖아요. 무신사에 애정을 가진 수많은 고객들에게 우리가 만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특별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고객들의 피드백을 읽다보면, 직접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일할 때 동기 부여를 받습니다.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행했을 때 사용자 반응을 즉각적으로 보면서 개선해나갈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역동적인 환경도 매력이에요. 서비스, 회사, 구성원도 모두 다 같이 성장하다보니 변화가 많거든요. 새롭게 생기는 과제를 해결하고, 고민하는 과정 자체가 도전적이지만 재미있습니다.

Q. 어떤 분들이 무신사 테크에 합류하면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요?

문제를 스스로 정의하고, 불확실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사람이요. 빠르게 성장하는 곳인만큼 역동적이고 재미있지만 마주하는 상황이 정형화되어있지 않아요. 변화가 많은 환경에서도 임팩트를 만들고 새로운 도전에 즐거움을 느끼시는 분, 솔루션을 빠르게 만들어 갈 수 있는 분이라면 제격일 것 같습니다.

Q. 무신사 테크에 관심을 갖고 이 인터뷰를 보고 있는 분들에게 한 마디 남겨주세요.

데이터를 다루는 분들이라면 무신사는 진짜 재미있게 일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를 경험해볼 수 있는 곳은 드물거든요. 자신의 직무 영역을 넓혀서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분께 무신사만한 곳이 없습니다. 지금 바로 합류하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