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프로덕트 오너| 데이터가 증명한 무신사의 압도적인 성장, 아직 시작에 불과합니다

2022.03.28

무신사 테크에는 프로덕트 조직의 일하는 방식을 고민하는 팀이 존재하는데요. 데이터 분석, 그로스해킹, 프로덕트 매니저로 구성된 프로덕트 성장팀을 이끄는 이동녘 팀장을 만나 무신사 테크의 성장과 일하는 방식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PART 1. 무신사를 선택한 이유

Q. 동녘님은 무신사에 입사하기 전에 주로 어떤 일을 하셨어요?

패션회사에서 전략기획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어요. 이후 IT로 넘어와서 패션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주로 했죠. 무신사에 입사하기 직전에는 조금 쌩뚱 맞을 수도 있는데, 인도에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에서 일하면서 글로벌 경험을 쌓았어요. 주로 조직의 일하는 방식을 고민하고 프로덕트 매니저 교육 업무를 맡아 진행했습니다.

Q. 글로벌 스타트업에서 일하시다가, 무신사에는 어떤 계기로 합류하게 되었나요?

커머스 분야에 계속 관심이 있어서 성장성 좋은 회사들을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요. 무신사가 사업 영역을 계속 확장하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1020대 중심의 캐주얼에서 골프, 키즈, 스포츠 등 다양한 패션카테고리로 사업 분야를 계속 넓혀가고 있잖아요.

한때 패션회사에 다닐 때 무신사 서비스를 많이 분석했거든요. 그래서 프로덕트 측면에서도 비즈니스를 더 가속화할 수 있는 성장 지점이 많이 있다고 봤어요. 다양한 가설을 기반으로 재미있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아 무신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처음 입사하셨을 때, 회사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가 입사할 때만 해도 IT보다는 패션 유통에 가까운 회사라고 생각했었어요. 지금은 많이 달라졌어요. 이제는 프로덕트 중심으로 변화하는게 눈에 보인다고 해야 할까요? 조직 인원도 대폭 늘어나고 일하는 방식도 이전과 많이 달라지기도 했고요. 앞으로 프로덕트 차원에서 해야할 일이 더 많아질 것 같아요.

PART 2. 무신사 테크가 일하는 방식

Q. 동녘님이 이끌고 있는 프로덕트 성장팀은 주로 어떤 일을 하는 팀이에요?

간단히 말하면 우리가 만들고 있는 프로덕트를 어떻게 하면 더 발전시킬 수 있을까 고민하고 검증하는 팀이고, 동시에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일도 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데이터를 소재를 활용하구요.

구체적으로 무신사 스토어라는 제품 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서비스를 진단하고, 유관부서와 개선 방향 등을 찾는 것이죠. 또 프로덕트 조직원 모두가 쉽게 데이터를 보고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교육하는 일도 병행합니다.

Q. 프로덕트 성장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또 회고의 과정이잖아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조직 차원에서 지식이 쌓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회고 문화를 계속 확산하고 있어요.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면 서로 다은 팀의 담당자들이 모여 ①잘한 것 ②안 된 것 ③더 잘할 수 있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는데요. 이렇게 논의한 내용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위키(wiki) 페이지에 기록하고 있죠. 앞으로도 프로덕트 성장팀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Q. 아무래도 프로덕트를 관리하는 업무를 하다보면, 유관 부서와 소통하는 일이 잦을텐데요. 협업을 할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서로의 역할을 신뢰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무신사는 IT와 패션 유통이 공존하는 회사이다보니, 정말 다양한 직무의 임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거든요. 팀별 업무의 특성과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솔직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협업을 더 원활하게 만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프로덕트 성장팀의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다소 파격적이지만, 무신사에서 프로덕트 성장팀이 역할을 점점 줄여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웃음) 지금 프로덕트 성장팀이 하는 일들이 조직 전체로 확산되어 더이상 팀이 존재할 이유가 없다면 가장 좋은 결과이지 않을까요? 특히 데이터를 한 조직에서 전문적으로 보는게 아니라, 무신사 전체에 데이터 중심의 일하는 문화가 잘 자리잡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ART 3. 무신사 테크에서 성장한다는 것

Q. 팀을 이끄는 리더로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도 있을 것 같아요.

저와 함께 일하는 팀원들이 프로덕트 성장팀을 벗어나 각자의 팀을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일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하나가 동료의 성장이에요. 내가 결과물을 빨리 내는 것도 좋지만, 모두가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팀원의 성장 만큼 개인의 발전도 중요할 것 같은데요. 동녘님이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에요?

개인적으로는 일을 하면서 ‘잘 되는 것을 보고 더 잘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때’인 것 같아요. 해야하는 일을 해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계속 시도하다보면 스스로 역량이 쌓이는 걸 체감하게 되더라고요.

Q. 동녘님의 성장 욕심, 무신사에서 잘 실현할 수 있을까요?

저는 조직에 깔려 있는 가치가 개인의 성장 방식을 정의한다고 보는데요. 무신사는 계속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에 대해 되묻는 회사인 것 같아요. 적당히 하고 넘어가지 않는 거죠. 그 결과가 회사와 개인의 압도적인 성장을 만들고 있는게 아닐까 싶어요.

Q. 무신사 테크의 일원으로서, 무신사의 가장 큰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무신사가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먹을 거리’가 많이 남아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것 같아요. 저 역시 데이터를 소재로 회사 성장에 기여할 부분이 너무 많거든요. 앞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게 되면, 어떤 일을 마주하게 될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Q. 마지막으로 어떤 분들이 무신사 테크에 합류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요?

저는 제가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제품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이제는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동료와 팀을 많이 만들고 싶은 바람이 있어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성장하고 싶은 분, 나와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성장시키고 싶은 의욕이 있는 분들이라면 무신사가 좋은 무대가 될거에요. 더 늦기 전에 무신사 테크와 함께하시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