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스토리

[무브위키] 글로벌 본사를 역인수한 한국 ‘락피쉬웨더웨어’의 무신사 활용법 3

2024.04.09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락피쉬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 요즘 얼마나 잘되길래?

· 2023년 매출 510억 원, 영업이익 170억 원으로 전년대비 2배 오르며 폭풍 성장
· 스테디셀러 레인부츠, 22년 7만 켤레 → 23년 27만8천 켤레로 껑충!
· 1월, 영국 본사 인수 후 유럽·아시아 진출 및 2025년 IPO 추진 등 공격적 행보 예고

2023년 매출 5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돌파하며 글로벌 영국 본사를 통째로 인수한 국내 중소 패션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락피쉬웨더웨어(Rockfish Weatherwear)’입니다.

락피쉬웨더웨어는 잡화로 시작해 의류까지 발빠르게 확장하며 K-패션에 새로운 성공 방정식을 만들고 있습니다. ‘장마철 무적템’ 레인부츠에 이어 봄·가을 메리제인 슈즈, 겨울철 장갑과 모자 등 잡화 카테고리 시장을 휩쓸고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진출까지 나섰어요.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고요? 락피쉬웨더웨어의 성공 전략 A to Z를 무브위키로 싹 말아드립니다!

락피쉬웨더웨어가 무신사와 만든 3가지 숫자 

락피쉬웨더웨어는 2004년 영국 사우스웨스트 잉글랜드 콘월에서 시작된 컨트리사이드 라이프스타일 패션 브랜드입니다. 오리지널 브리티쉬 감성과 클래식 무드를 고스란히 담은 의류와 잡화 아이템으로 사랑 받고 있는 브랜드예요. 

한국 락피쉬웨더웨어는 국내 전개를 시작한지 10년된 해인 2021년, 브랜드 컨셉과 유통 채널에 대대적인 리뉴얼을 단행합니다. 유통 채널의 양을 늘리는 대신 무신사와 자사몰에 집중하고 브랜드 스테디셀러인 레인부츠와 메리제인 플랫슈즈, 방한부츠, 머플러, 장갑 등 계절별 잡화를 기반으로 의류 라인을 대폭 늘리기 시작했어요.

유튜브 무신사TV ‘더 브랜드’에서 다룬 락피쉬웨더웨어 브랜드 스토리, 문화를 리딩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4시간 동안 3억, 여름에만 무려 28만 켤레 팔린 

무적의 아이템, ‘락피쉬웨더웨어 레인부츠’

락피쉬웨더웨어의 리뉴얼 성과는 무신사와 손을 잡고 드디어 빛을 발휘합니다. 2022년 상반기에만 무신사 거래액이 전년대비 8배 폭증하고요, 2023년 5월 진행한 무신사 라이브는 일 4시간 만에 무려 3억 원을 가뿐히 넘겼어요. 라이브의 성과는 ‘장마철 꼭 갖고 있어야 할 무적의 아이템’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자발적인 고객 바이럴을 일으키며 인지도를 대폭 상승시켰어요.

모델 미유키와 배우 정유미가 소개한 락피쉬웨더웨어 레인부츠 200% 활용법 화보.

세일즈 캠페인과 함께 무신사 에디터들과 선보인 콘텐츠 전략도 적중합니다. 일본 모델 아리하라 미유키의 장마철 코디 콘텐츠와 배우 정유미 트래블 패션 화보 등 기존 락피쉬웨더웨어 룩북과 다른 스타일링을 다채롭게 제안했어요. 그 결과, ‘비 오는 날은 레인부츠, 레인부츠하면 락피쉬웨더웨어’라는 공식을 고객에게 각인했죠.

처음에는 유통 채널을 대폭 줄이고 무신사와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전략에 대해 걱정도 있었어요. 오히려 판매가 축소되는 건 아닐까 우려하는 분들도 있었죠. 무신사 단독 발매와 함께 쇼케이스 콘텐츠를 공개하면서 무신사 고객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느끼며 기우였다는 것을 알았어요.


무신사 콘텐츠는 락피쉬웨더웨어의 또다른 무드를 보여줘서 새로운 고객들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봄에는 메리제인, 여름에는 레인부츠, 겨울에는 윈터부츠로, 매 계절마다 패션을 즐길 줄 아는 고객과 적극 소통하는 브랜드로 성장하게 되었죠. 시즌마다 무신사 랭킹 1위 아이템을 보유한 브랜드라는 자부심도 생겼습니다.

- 락피쉬웨더웨어 브랜드 MD

강력한 세일즈 전략과 콘텐츠 파급력 덕분에 2023년 여름 동안 판매된 락피쉬웨더웨어 레인부츠는 무려 27만8천 켤레로, 2022년에 비해 4배 이상 껑충 뛰었어요. 

HTML
장갑, 패딩 부츠, 모자 등 락피쉬웨더웨어의 겨울 상품들을 활용한 스타일리시한 모델 화보

어디 레인부츠 뿐이었을까요. 겨울에 선보인 양털·패딩 부츠는 2022년보다 2배 넘은 16만 켤레가 판매되었답니다. 이어 봄·가을 인기템 메리제인 플랫 슈즈와 모자, 장갑, 의류까지! 시즌별 메가 히트 아이템을 선보이면서 계절의 변화를 알리는 브랜드로 입지를 견고하게 쌓아가고 있어요.

입점 브랜드 글로니와 협업한 브린 벨크로 스니커즈 룩북

기세를 몰아 새로운 고객들이 락피쉬웨더웨어에 입덕할 수 있는 무신사 단독 아이템을 선보입니다. 바로 락피쉬웨더웨어와 글로니가 협업한 스니커즈예요! 편안한 착화감을 자랑하는 기존 락피쉬웨더웨어 브린 벨크로 스니커즈에 글로니 무드가 더한 협업 제품은 단번에 무신사 실시간 랭킹 1위를 등극하고 이후 SNS에 바이럴 되면서 흥행몰이에 성공했어요.  4월 초 새롭게 출시한 브린 벨크로 스니커즈 역시 반응이 뜨겁다고 해요!

한 겨울에도 월 매출 6.9억 원 찍는 오프라인 스토어,

외국인 비중 80% 관광 쇼핑 핫플로 등극 

‘계절의 변화와 함께 떠오르는 브랜드’라는 견고한 정체성을 기반으로 고객 접점을 늘리기 위해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도 확장했는데요. 성수와 한남에서 운영 중인 스토어의 12월 한 달 매출이 매장당 6.9억 원 이상일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어요. 봄·가을, 여름, 겨울까지 사계절 내내 오프라인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인데요. 특히 외국인 고객 구매가 무려 80%에 달할 정도로 ‘관광객 필수 쇼핑 코스’로 자리했답니다. 올해 2월에는 무신사와 일본 도쿄 쇼룸 팝업스토어에 참여해 패션·유통 바이어에게 제대로 눈도장을 찍기도 했어요. 

24년 2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24 FW 무신사 쇼룸에 진열된 락피쉬웨더웨어의 베스트 아이템‍

올초 진행한 영국 본사 인수를 기점으로 락피쉬웨더웨어는 공격적인 행보를 펼칠 계획이에요. 2025년 상반기 IPO를 목표로 유럽과 미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요. 한국에서 쌓은 성공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여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준비가 되었다고 하네요! 

락피쉬웨더웨어는 무신사와 효과적인 유통 전략을 구축하고 다채로운 브랜드 무드를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와 상품 기획, 마케팅 활동을 통해 유래 없는 성공 공식을 만들어냈습니다. 사계절 내내 전 세계에서 만나볼 수 있는 한국의 락피쉬웨더웨어가 벌써 기대가 되는 이유죠.

마지막으로 담당 MD님이 직접 밝힌 락피쉬웨더웨어의 무신사 활용법을 요약했습니다. 

🆅 MD님이 밝힌 락피쉬웨더웨어의 무신사 활용법 3 

·브랜드 룩북과는 다른 무드를 보여줄 수 있는 셀럽·인플루언서 스타일링 화보 등 무신사 콘텐츠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 무신사 고객 타깃 이슈와 패션 트렌드를 고려해 락피쉬웨더웨어와 결이 맞는 입점사와 협업 상품을 출시, 주목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확대했습니다.

· 무진장 캠페인, 라이브 커머스, 단독 특가 등 무신사 내 프로모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세일즈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오늘 소개한 락피쉬웨더웨어, 더 알아보고 싶다면 ?  

👉락피쉬웨더웨어 브랜드 숍 바로 가기 

👉락피쉬웨더웨어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