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스토리

[무브위키] 무신사 키즈 3인, 무신사 랭킹 1위 브랜드를 만들다 : 예스아이씨

2024.03.12
*무브위키(MU-B Wiki): ‘무신사 브랜드 위키’의 줄임말로 무신사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 예스아이씨(YESEYESEE), 요즘 얼마나 잘되길래?

· 21년 50억 → 22년 90억 → 23년 130억 목표로 매출 급성장 중
· 23년 서교동에 단독 오프라인 매장 오픈
·뉴발란스, 리복, AOMG 등과 활발하게 협업 컬렉션 출시

문1. 다음 중 예스아이씨(YESEYESEE)를 올바르게 읽는 방법을 고르시오. 

① YES, I SEE! 

② YES /  EYE /  SEE 

③ Y E S (세로 읽기)

     E Y E

     S E E

정답은? 없습니다. 셋 다 맞으니까요! (예스아이씨피셜) 이름을 어떻게 읽든 OK!인 것처럼, 예스아이씨는 옷을 입는 개개인의 다양한 개성과 해석을 지지하는 유연한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예요. 2020년 디스이즈네버댓을 전개 중인 JKND에 인수된 이후, 다음 해부터 바로 50억 매출을 올리며 거침없이 질주 중인 신예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무신사를 사랑한 중학교 동창 셋,
무신사 랭킹 1위 브랜드를 만들다 

학창 시절 용돈을 탕진했던 패션 플랫폼에 내가 만든 상품이 랭킹 1위로 걸린다면? 놀랍게도 예스아이씨를 만든 허성범, 연일, 임채승 디렉터 3인은 학창 시절 무신사 키즈로 이름을 날렸다고 합니다. 그것도 무려 지금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 ‘무신사 킹갤’ 출신이었다고 해요. 

“고등학생 때 무신사에서 활동을 많이 했어요. 무신사 커뮤니티에서 영감도 많이 받았고요.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저희 어릴 땐 무신사에 ‘킹갤’이라는 게시판이 있었어요. 무신사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본인의 스타일을 자랑하는 커뮤니티였죠. 누구나 글을 올릴 수 있는 건 아니고 다른 이용자들에게 추천받아야 올라갈 수 있었어요. 자랑스럽게도 저희 셋 모두 킹갤 출신이에요. 거기에 올라가면 막 영웅이 된 것 같았어요. (웃음) 그런 추억이 있다 보니 ‘여기는 무조건 입점해야 돼’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무신사에 대한 특별한 애정도 있고요. 무신사 랭킹 1위가 목표였는데 달성도 해봤고요.

- 허성범 예스아이씨 디렉터 (언박스 인터뷰 중 발췌)

하지만 무신사에 입점하자마자 랭킹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2020년 입점 당시부터 함께 일해온 담당 MD님에 따르면 강력한 마니아 층을 보유했던 예스아이씨를 좀 더 많은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했습니다. 

“입점 당시 예스아이씨는 ‘감도’와 ‘멋’에 절대적인 비중을 두고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었어요. 매력적인 포인트였지만 보다 폭 넓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세일즈 전략 역시 필요했습니다. 무신사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무신사 무드에 맞는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요. 브랜드- 무신사 MD -무신사 에디터 3자 협의를 통해 모델 화보를 제작하여 브랜드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화보 연계 쿠폰 특별전을 함께 진행해 감도와 세일즈 두 마리 토끼를 잡았죠.”

“노세일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24년도 신상품은 런칭 7년 만에 처음으로 무신사 단독 할인을 진행할 만큼 긴밀한 파트너가 되었어요.”

- 예스아이씨를 무한히 애정하는 담당 MD님

무신사 단독 모델 화보. 쿠폰 특별전을 함께 진행해 감도와 세일즈 효과를 모두 끌어올렸다. 

컬래버 명가의 탄생   

무신사와 예스아이씨의 긴밀한 파트너십은 컬래버 프로젝트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2023년에 진행한 디즈니 100주년 협업 컬렉션(데드풀)과 디키즈 컬렉션은 담당 MD님의 적극적인 제안을 통해 성사되었다고 해요. 전혀 색다른 무드의 브랜드와 협업하며 화제성과 주목도를 높였죠. 

HTML

블록버스터 영화 <분노의 질주> 협업 컬렉션 팝업을 무신사 테라스 성수에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영화 속 세계관을 테마로 꾸민 팝업 현장에는 23년 테라스 성수 기준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아왔다고 해요. 

라이즈 소희가 무신사 화보에서 착용한 예스아이씨 포커 바시티 자켓(완판!)

무신사 앰배서더와도 합이 좋았습니다. 신예 그룹 라이즈 소희가 착용한 예스아이씨의 ‘포커 바시티 자켓’은 화보 공개 후 거래액이 직전 동기간 대비 502% 증가했다고 하니까요. 지금은 품절이라서 구하기도 어려워졌네요. 어마어마한 ✨소희 효과✨입니다. 

세일즈 전략 수립부터 컬래버레이션, 오프라인 팝업, 앰배서더를 통한 홍보까지 예스아이씨와 무신사는 다방면으로 협업하며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담당 MD님 말처럼 ‘해가 지날수록 기대가 되는 브랜드’임이 분명한 예스아이씨! 올해의 행보도 흥미롭게 지켜봐 주세요. 

마지막으로 담당 MD님이 직접 밝힌 예스아이씨의 무신사 활용법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 MD님이 밝힌 예스아이씨의 무신사 활용법 3 

· 디즈니(데드풀), 디키즈 등 기존에 협업하지 않았던 무드의 브랜드와 협업 컬렉션을 제작하고 무신사에 단독 공개하며 예스아이씨의 색다른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 다수의 무신사 라이브를 진행하며 역대 참여 브랜드 중 라이브 기준 매출 상위 5% 안에 들었습니다.

·23년 무신사 테라스 성수에서 ‘분노의 질주’ 협업 컬렉션을 단독 선공개하며, 작년 테라스 성수 모객 수 기준 1등 팝업을 만들어냈습니다.

👀 오늘 소개한 예스아이씨, 더 알아보고 싶다면 ?

👉🏻예스아이씨 브랜드 샵 바로 가기 

👉🏻예스아이씨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