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QR은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나타내나요?
CQR은 브랜드마다 고유의 개별 페이지를 만들어서 데이터화 하는데요. 소재, 패키지, 제조 과정의 사회/환경 영향, 동물 윤리, 기타 이니셔티브 등 5개 영역에 걸쳐 해당 브랜드가 수행하고 있는 데이터를 자체 수집한 뒤 정리한 분석 결과를 제공해요. #제로웨이스트, #더 나은 소재 와 같이 지속가능한 활동을 포괄하는 자체 라벨링 프레임을 갖고 있고요. 브랜드가 수행하는 활동에 해당하는 브랜드 라벨은 브랜드 페이지에서 활동 내역과 함께 소개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브랜드 페이지는 브랜드로 부터 직접 검수를 받고, 브랜드측의 검토를 마친 브랜드 페이지에는 ‘브랜드 인증 완료’ 표기가 별도로 생성된답니다. 현재까지 168개 지속가능 브랜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늘려갈 예정이에요. CQR이 자체 분석한 데이터는 공식 홈페이지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보실 수 있어요.
📋 브랜드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번 2024년도 CQR 선정 ‘지속가능 브랜드 Top 10’은 △패션/액세서리 △뷰티 △라이프 총 3개 분야로 나누어 선정되었어요. △ 패션은 ‘더 나은 소재’ 사용한 상품의 비율 50% 이상 △ 뷰티는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 △ 라이프는 환경에 해를 덜 미치는 ‘더 나은 소재’로 제품을 만들거나 ‘제로웨이스트’ 실천하는 등의 CQR이 제안하는 핵심 가치가 기준이 되었고요. CQR은 브랜드가 실천하는 지속가능 활동을 라벨화하여 소개하기 때문에, 베스트 브랜드로 뽑힌 브랜드의 경우 해당 분야에서 가장 많은 브랜드 라벨을 보유하고 있어요. 즉,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폭넓게 활동하고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영예의 베스트 브랜드는 아르메단겔스, 아로마티카, 닥터브로너스에게!
CQR은 올해 주목할 지속가능 베스트 브랜드로 패션 ‘아르메단겔스’, 뷰티 ‘아로마티카’, 라이프 ‘닥터브로너스’를 선정했어요.
‘아르메단겔스’는 2007년 독일 쾰른에서 론칭한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로 ‘기후위기 대응’, ‘동물 보호 공정’, ‘윤리적 생산’ 등 총 10개의 CQR 브랜드 라벨에 해당되는 지속가능 활동을 해나가고 있는데요. 브랜드의 사회ᆞ환경적 영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 굿온유(Good On You)에서도 최고 등급을 받은 바 있어요.
‘아로마티카’는 ’크루얼티 프리’, ‘제품 수거’, ‘윤리적 생산’, ‘제로웨이스트’ 등 총 8개의 라벨을 보유하여 국내 최초 리필스테이션 도입 뷰티 브랜드답게 다방면에서의 지속가능 뷰티 브랜드임을 입증했답니다.
‘닥터브로너스’는 ‘제로웨이스트’, ‘윤리적 생산’, ‘사회 발전 기여’ 등 총 8개의 라벨을 통해 사람과 동물 그리고 지구는 모두 하나라는 창립 철학을 이어가는 전통있는 비누 장인 브랜드라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그래서, CQR이 뭐하는데라고?
CQR은 Circular·Quality·Responsible의 약자에요. 의식 있는 취향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컨셔스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각각 Circular Brands·Quality Products·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이라는 의미를 담고있죠. CQR에서는 내가 평소 관심있었던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성 섹터의 소식을 받아보고 취향이 통하는 사람들과 함께 다양한 지속가능 커뮤니티 (챌린지, 모임, 체험단)를 경험할 수 있어요.
CQR팀 앞에서는 즉석밥 용기 뜯기도 조심스러워 한다는 소문이 있는데요(...), CQR이 정의하는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은 정해진 모습과 기준이 없다는 점! CQR팀은 모두가 할 수 있는 만큼,나다운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나의 페이스로 찾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무신사 피플들 모두가 써큘러가 되는 그날까지- 함께해요 써큘러! (써큘러는 CQR 팔로워의 애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