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앞으로 보여줄 것이 정말 많아요!” - 무신사 스탠다드 마케팅팀의 이야기

2022.08.31

모던 베이식 캐주얼웨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가 2022년 7월 1일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어요! 2021년 5월에 문을 연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에 이은 무신사 스탠다드의 두 번째 오프라인 매장인 셈이죠.

이 곳에서는 남성·여성 등 무신사 스탠다드를 대표하는 인기 제품 외에도 올해 초 출시했던 첫 유·아동 베이식웨어 ‘키즈 라인’까지 만날 수 있어요!

서울 강남대로 한복판에 자리잡은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스토어를 준비하는 과정부터 다가올 FW 시즌 전략 엿보기까지, 무신사 스탠다드와 관련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정말 많다는 무신사 스탠다드 마케팅팀을 만나고 왔습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의 문을 열면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미디어 월의 모습

서울 강남에서 만나는 무신사 스탠다드

폭염이 기승을 부리던 2022년 7월의 첫번째 날, 무신사 스탠다드의 2번째 플래그십 스토어인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이 정식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모던 베이식 캐주얼웨어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을 이제 서울 강남에 자리잡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음껏 입어볼 수 있게 된 것이죠.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에는 압도적인 규모로 이목을 사로잡는 초대형 미디어 월부터 개성있는 숏폼 콘텐츠 촬영을 지원하는 라이브 피팅룸까지, 다양한 볼 거리와 체험 요소가 가득합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오픈 준비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앞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브랜드가 보여줄 새로운 미션까지, 무신사 스탠다드 마케팅팀 이나래님, 이다나님에게 물어봤습니다!

Q.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을 오픈한 지 벌써 한달이 훌쩍 지났어요. 2022년 7월 한달간 8만4000명 이상이 방문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네요! 

👩🏻다나: 정말 시간이 빨리 지나갔어요! 오픈 준비로 눈코뜰 새 없이 바빴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8월도 중순을 넘겼네요. 

🧑🏻나래: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오픈은 내부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어요. 다녀가신 고객들의 후기나 피드백도 강남에서도 무신사 스탠다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 점과 미디어 월이나 피팅룸 등에 호의적인 반응이 많았고요. 

Q. 준비 과정을 회고해보면 어느 순간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다나: 이번에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제작물을 준비하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어요. 신규 스토어 오픈을 기념하는 행사에 맞춰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의 향기를 머금은 초대장을 만들어 제공하기로 했는데, 샘플 제작 과정에서 향이 제대로 배지 않아서 걱정이 많았던 게 기억나네요. 단순히 초대장으로 한번 쓰고 버리는 게 아니라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을 떠올릴 수 있도록 스토리를 담아내기 위해서 무신사 스탠다드 오프라인 매장의 오리지널 향인 ‘미스틱 우드’를 활용하여 실내에서 방향제로도 쓸 수 있는 거죠! 

🧑🏻나래: 오픈을 코앞에 둔 상태에서도 예기치 못한 이슈들이 나와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마지막 디테일까지 최종적으로 점검하면서 ‘디데이(D-day)’였던 7월 1일에 무사히 오픈을 할 수 있었어요.

특히 저는 미디어 월 작업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공간디자인팀, 영상팀과 함께 준비했는데 지상/지하 통틀어 36m나 되는 대형 디스플레이에 어떤 영상을 담을지 스케일부터 감을 잡기 어려웠어요. 진행 과정상, 한 번은 대대적인 영상 수정이 필요했던 순간도 있어서 아찔하기도 했지요.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을 찾아준 고객들에게 임팩트를 주면서도 공간과 조화로워야 하는 미디어의 역할과 더불어 무신사 스탠다드의 브랜드 캐릭터를 함께 고민하면서 결과적으로는 좋은 결과물을 선보일 수 있어서 뿌듯하네요. 무아인님도 함께 할 수 있어서 더욱 기뻤고요.

예측하기 쉽지 않은 여러 상황과 환경들 속에서도 이번에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이 성공적으로 오픈할 수 있었던 건 무신사 스탠다드 본부, 공간디자인팀, 오프라인 채널기획팀, ES팀 등 무신사 내에 정말 다양한 유관부서가 함께했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Q. 무신사 스탠다드가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에서도 많은 고객들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나래: 기본에 충실한 베이식웨어라서 고객들이 편하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도 와이드 핏, 벌룬 핏 등 현재 가장 주목받는 트렌디한 실루엣까지 갖춘 스타일리시함도 보여준다는 데에 많이 호응을 보여주시는 것 같아요.

대표적인 인기 아이템인 슬랙스는 테이퍼드 핏부터 스트레이트 핏, 배기 핏 등 폭넓은 스타일을 제공하고 있고, 블레이저의 경우에도 베이식·오버사이즈·크롭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출시되고 있어요.

또 온라인에서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을 구입해온 기존 고객들 외에도 입소문을 통해 매장 오픈 소식을 인지하고 계셨던 분들이 많이 방문해주시는 것 같아요.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직접 무신사 스탠다드를 입어보고 구매하고 싶은 고객들의 니즈가 그만큼 크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지하 2층에 위치한 ‘라이브 피팅룸’

Q.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만의 특징과 차이점을 소개해주세요. 

👩🏻다나: 2021년 5월 오픈한 무신사 스탠다드 홍대에서 최초로 선보였던 ‘라이브 피팅룸’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다는 걸 알고 있었어요. 새로운 강남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어떻게 차별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피팅룸 조명에 컬러를 더하기로 결정했어요.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을 입은 고객들이 각양각색의 숏폼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것이죠. 

🧑🏻나래: 라이브 피팅룸에 이동형 디스플레이 ‘LG 스탠바이미’를 설치한 것도 고객 편의를 확대하기 위한 목적이에요! 기존에 라이브 피팅룸에서는 고객들이 각자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셀피나 숏폼 콘텐츠를 촬영했는데, 큰 화면을 통해 효율적인 피팅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는 포터블(portable) 디스플레이를 도입한 것이죠. 참고로 무신사 스탠다드는 'LG 투명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도 홍대와 강남 매장에 도입해 하이테크를 활용한 고객 경험 제공에도 힘쓰고 있답니다.

Q. 앞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은 어떻게 운영될까요?

👩🏻다나: 오프라인실을 중심으로 유관부서들이 함께 회의하며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매장 컨디션과 조닝(zoning) 운영 방향 등을 논의해요. 하반기에는 시즈널리티와 마케팅 이슈에 맞춰 강남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님들께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 이슈를 보여드리려고 해요. 

이번에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에서만 구입할 수 있도록 한정 상품으로 준비했던 ‘아이리시 그린(Irish Green)’ 컬러 제품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판매가 이뤄져 준비했던 모든 물량이 완판됐는데요, 이런 상황에 맞춰 1층 조닝은 강남 고객들이 많이 찾는 다른 주요 상품들로 변경했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응과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목소리와 피드백을 놓치지 않고 재빠르게 반영할 계획이에요.

🧑🏻나래: 현재 모든 무신사 스탠다드 구성원들이 ‘2022년 가을·겨울(FW)’ 시즌을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는 상태랍니다. 9월부터는 매장 내에서 가을·겨울용 제품을 더 많이 만날 수 있으실 거예요. 참고로 9월 중순에는 유아인님과 함께한 특별한 프로젝트도 강남 스토어에서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릴게요!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지하 2층에 마련된 ‘우먼즈’ 존의 모습

Q. 무신사 스탠다드(musinsa standard)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도 궁금해요! 남아있는 2022년 하반기와 다가올 2023년에 새롭게 기대할 만한 소식이 있을까요?

🧑🏻나래: 2022년 FW(가을·겨울) 시즌 신상부터 무신사 스탠다드의 우먼즈 라인이 보다 확대될 예정입니다. 무신사 스탠다드 우먼즈 라인은 2020년에 론칭됐는데요, 품목을 점점 확대해 오고 있었고 이번 겨울 시즌에는 코트, 패딩, 크롭탑, 니트 웨어, 슬랙스, 데님 등 품목이 정말 다양해질 예정이에요. 아직까지는 베이식한 디자인 일색이라고 느끼는 여성 고객분들이 많았는데요. 베이식한 디자인에 트렌디한 실루엣을 가미해 코디에 따라서 무신사 스탠다드 우먼즈도 스타일리시하게 연출가능한 점을 새롭게 보여드리려고 해요. 

올해 2월 론칭한 유·아동 전문 제품 ‘무신사 스탠다드 키즈’ 라인도 올 하반기에 아우터, 플리스 등 상반기보다도 더욱 확대된 라인업으로 선보일 계획이에요. 무신사 스탠다드 키즈를 아껴주는 고객들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늘리기 위해 전용 SNS 채널도 개설할 예정이니 많은 ‘팔로잉’ 부탁드릴게요!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지하 1층에서 바라본 매장 내부 모습

Q.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한 마디 ‘소감’ 부탁드릴게요.

👩🏻다나: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오픈을 준비하기 위해 내부에서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가졌던 게 2021년 12월이에요. 반년 넘게 준비했던 프로젝트였는데 무사히 잘 진행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고, 다시 한번 많은 도움을 주신 사내 여러 유관부서와 파트너사들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요! 

🧑🏻나래: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색다른 경험 제공,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의 처음 기획했던 의도가 잘 반영되고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고객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하여 오프라인실, 무신사 스탠다드 본부 등 모든 피플들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