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드립니다

무신사 실질 수수료에 관해 설명드립니다.

2022.04.27

무신사 스토어의 연도별 실질 수수료율에 관해 안내해 드립니다.  

1. 지난해 무신사 스토어의 실질 수수료는 14.5%로 집계되었습니다. 

실질 수수료율은 당해 유통업체가 납품업체로부터 실제로 수취한 수수료(수수료 매출) 등을 상품판매총액(거래액)으로 나눈 값으로, 당해 체결된 거래 계약서상 명시된 판매 수수료의 산술 평균값을 의미하는 명목 수수료율과 구분됩니다.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율 등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 2020)

2. 무신사 스토어의 실질 수수료는 해마다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무신사는 매년 입점 브랜드로부터 수취하는 ‘실질 수수료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무신사의 실질 수수료는 14.5%로, 전년 대비 0.9%p 낮아졌습니다.  

  

3. 무신사 스토어의 실질 수수료가 명목 수수료보다 낮은 이유는 입점 브랜드의 매출 증대 및 고객 확보를 위한 마케팅 비용의 98% 가량을 무신사가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무신사 스토어의 경우 입점 브랜드의 매출 증대를 위한 쿠폰 및 적립금 할인 비용의 약 98%를 무신사가 부담합니다. 일부 입점 브랜드의 경우 자체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브랜드 전용’ 쿠폰을 발행하며, 이는 전체 쿠폰 발행 비율의 2% 정도에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무신사가 발행하는 수십 개의 할인 쿠폰을 적용해 입점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의 실질 수수료는 쿠폰 사용률에 따라 자연히 낮아지는 구조입니다. 

또한, 쿠폰 할인 이외에도 회원 할인, 적립금/선적립금 할인 등 고객 락인(Lock-in)을 위한 마케팅 혜택은 모두 무신사 부담으로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이 입점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00원짜리 상품을 명목 수수료 28%에 계약한 브랜드의 경우, 고객이 무신사가 제공하는 쿠폰 할인 10%, 적립금 할인 7%를 모두 적용해 상품을 구매한다면, 해당 품목의 실질 수수료율은 13.4%가 됩니다.  

4. 쿠폰 및 적립금 할인의 적용 여부는 100% 고객의 선택 사항입니다. 

브랜드 가격 정책상 쿠폰 할인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를 제외하고, 무신사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모든 쿠폰과 적립금 할인은 고객이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쿠폰과 적립금 할인을 받지 않고 구매한 상품에 대해서만 명목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5. 입점 브랜드가 수수료 외에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0원’입니다. 

무신사는 스토어 내에 ① 광고 상품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상품 노출을 위해 별도의 배너 및 검색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 다른 쇼핑 플랫폼과 달리, 무신사 스토어는 입점 시 수수료 외에 추가로 광고비를 부담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시즌 캠페인, 기획전, 블랙프라이데이 등 무신사 스토어에서 진행하는 할인 프로모션에 참여하기 위해 입점사가 부담할 비용도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행사에 참여한 입점 브랜드에는 ②상품 할인율에 따라 수수료를 인하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실상 수수료에 해당하는 ③결제 수수료와 ④서버비도 모두 명목 수수료 항목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입점 브랜드가 판매 수수료 외에 별도로 지출해야 할 비용은 전혀 없습니다. 

6. 무신사 스토어는 입점 브랜드의 ‘브랜딩’을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래 중개 서비스만 제공하는 오픈 마켓이나 다른 플랫폼과 달리,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의 ‘브랜딩’을 위해 다양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무신사 비용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 운영 외에도 100여 명의 콘텐츠 전문 제작 인력이 매월 4,000건 이상 화보, 코디, 발매 뉴스 등의 브랜드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와 상품 홍보를 위한 옥외 전광판 및 온라인 검색 광고 등의 비용 모두를 무신사가 부담합니다. 

7. 무신사는 앞으로도 입점 브랜드와 동반 성장하며 패션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무신사 스토어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는 ‘브랜드’입니다. 무신사 스토어 오픈 당시부터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 브랜드가 온라인 판매만으로도 안정적으로 매출을 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브랜드의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시행해온 ‘동반성장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매출이 발생하기 전 상품 생산 단계에서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패션 업계 특유의 ‘선 생산 후 판매’ 구조를 고려해 자금력이 약한 중소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생산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기반으로 브랜드를 전개해 담보로 제공할 부동산이 없거나 업력이 짧아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중소 입점사를 중심으로 ‘무이자’로 생산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생산과 마케팅에 집중해 매출 규모를 확대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와 해외 생산공장 가동 중단 등으로 어려움이 컸던 지난 2021년에는 한 해동안 지원한 생산 자금만 521억 원이 넘을 정도로 입점 브랜드의 참여율이 높았습니다.

──────

무신사는 앞으로도 입점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선진화된 물류 인프라 확장을 위한 투자를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성장 역량이 충분한 브랜드가 국내를 넘어 해외 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고객에게는 더욱 다채롭고 편리한 패션 쇼핑의 경험을 제공하며 입점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무신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