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라이프잡화팀ㅣ무신사는 능력있는 팀원들과 협업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어요

2022.02.16

무신사의 성장에는 수많은 피플의 노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전방에서 입점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무신사 MD’인데요. 6,500여 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가 야심차게 기획한 상품과 서비스를 무신사 스토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매 순간 트렌드를 살피며, 브랜드가 무신사 스토어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죠. 

각 팀을 만나 무신사에서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는 무신사 MD가 하는 일, 그리고 무신사 MD로서 성장하는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PART 1. 무신사에 입사한 이유 

Q. 지연님, 무신사는 어떻게 입사하셨어요? 


라이프스타일과 패션 잡화 카테고리를 맡고 있는 라이프잡화팀 문지연입니다. 이전에는 브랜드의 상품 기획 MD로 일했어요. 오프라인 기반의 브랜드 회사에서 일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온라인 시장에 눈길이 갔어요. 특히 온라인 패션 시장은 아직도 개척해야 할 일이 많아보였거든요. 


Q. 무신사의 어떤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셨어요? 


여러 회사 중에서도 무신사가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가장 좋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배울 수 있는게 굉장히 많을 거라고 확신했죠. 제가 2019년에 입사했는데요. 당시 업계에서 무신사는 압도적인 매출 성장률에 브랜딩도 굉장히 잘하는 회사로 알려져있다보니, ‘이 회사는 도대체 어떻게 일하는 걸까?’ 궁금함이 제일 컸어요. 그리고 이렇게 성장하는 회사에 있을 때, 나는 또 어떤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알고 싶었고요. 


PART 2. 무신사 MD가 일하는 방법

Q. 무신사에서 일하면서 성장했다고 느끼시는 부분은 뭔가요? 


나무만 보지 않고, 숲을 보기 시작했어요. 전 직장에서는 판매 직전의 과정, 그러니까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일만 하다보니, 브랜드에 대해 좁은 시선으로 밖에 볼 수 없었거든요. 무신사는 거래액이 압도적으로 높은 국내 최대 패션 플랫폼이니 전반적인 패션 시장의 흐름도 살펴볼 수 있고, 업무 스콥도 더 광범위해지면서 보는 관점 자체가 넓어졌어요. 

그리고 하나 더, 브랜드와 같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입사 초반에는 당장 눈앞에 닥친 일을 처리하기에 급급하고, 매출 숫자를 만드는데 포커스했었는데요. 지금은 중장기적으로 브랜드의 브랜딩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Q. 일을 하면서 가장 기분 좋은 순간은 언제세요?


MD는 역시나 담당 브랜드 매출이 잘 나왔을 때 가장 보람이 있는데요. 특히 여러 동료들과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 결과가 좋은 매출로 이어졌을 때 기분이 좋아요. 무신사에서는 MD가 브랜드와 유관부서, 그리고 고객을 연결하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브랜드의 콘텐츠 발행을 협의하거나 세일즈 기획을 준비하는 등 상당히 많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이 되는데요. 그때마다 유관 부서 동료들과 끊임없이 협의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치거든요. 물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있지만, 이런 지난한 과정을 거쳐 탄생한 프로젝트로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을 때, 엄청나게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나요. 


Q. 그중 특히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요? 


알파인더스트리와 아더에러의 협업을 준비한 적이 있었는데요. 두 브랜드 모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인기가 높다보니 일정을 조율하는 것부터 일을 추진하는 과정이 전반적으로 쉽지 않았어요. 그래도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나서 정말 짜릿했어요. 결과가 좋았거든요. 그때 “이렇게 해야 브랜드 반응이 좋구나”. “나중에 이렇게 다시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에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2 우영미 에디션을 무신사 단독 발매한 것도 기억에 남아요. 15분 만에 준비한 1차 물량을 모두 완판하기도 했죠. 

Q. 라이프잡화 팀장으로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요? 

제가 맡고 있는 팀은 상품 카테고리가 정말 광범위해요. 다양한 상품을 담당하는 만큼 일하는 방식도 형식이나 틀에 박히지 않고 자유로움을 추구하는데요. 다만 팀원들이 길을 잃지 않고 방향을 잘 찾을 수 있도록 팀장으로서 가이드를 잡아주는 역할을 잘 하려고 노력해요. 또 하나, 팀원들 스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편이죠. 저 역시 성장하고 싶어 무신사에 온 만큼, 함께 일하는 팀원들도 계속 무신사에서 성장했으면 좋겠거든요. 

Q. 라이프잡화팀이 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패션 잡화 카테고리는 이미 무신사가 굉장히 잘하고 있는 영역이에요. 저희는 무신사가 잘하고 있는 것을 계속 유지하면서 동시에 시장을 더 압도적으로 리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어요.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의 경우, 무신사 스토어 특성에 맞는 브랜드를 제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단순히 잘 팔릴 것 같은 상품을 소개하는 것은 매력이 없거든요. 무신사와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무신사 스토어 색깔과 잘 어울리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가 뚜렷한 제품을 많이 소개할 계획입니다. 

Q. 라이프잡화팀이 좋은 성과를 만드는 업무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과정도 중요하지만, 시장에서는 결과로 이야기해야 하잖아요. 늘 ‘더 뛰어난 결과, 더 좋은 전략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하는 이유에요. 특히 라이프잡화 카테고리의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매출 규모가 작은 편이라 단일 품목으로 승부를 보는 경우가 많아요. 제가 맡은 브랜드들이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게 돕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 그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PART 3. 무신사 MD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Q.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선 무신사 MD가 가져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트렌드를 잘 읽고, 통찰력이 있어야 해요. 데이터와 숫자를 볼 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MD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일할 수 있는 직무에요. 예를 들면 제가 정말 무신사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보여주고 싶은 브랜드 제품이 있어요. 브랜드 측에 여러가지 제안을 하죠. 근데 막상 무신사 스토어 단독 제품으로 판매를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을 때, 스스로 자존감이 떨어지기도 해요. 그렇기에 스스로의 선택에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더 치열하게 트렌드 감각을 익혀야 하죠. 

브랜드와의 협업은 물론, 무신사 내 다른 팀들과의 협업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탁월해야 하죠. 협상 테이블에 앉았을 때 원하는 것을 좀 더 잘 이끌어낼 수 있는 설득력이 있으면 좋아요.


Q. 무신사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능력있는 구성원들과 협업할 수 있고, 이 협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죠. 무신사에는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콘텐츠제작팀이 있고 마케팅과 판매 전략에 해박한 기획팀과 마케팅본부도 있어요. 입점 브랜드와 고객의 편의성 향상을 고민하는 개발과 프로덕트 조직까지. 정말 많은 스페셜리스트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요. 

무신사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의 정석이라 생각해요. 수많은 브랜드들의 출시 상품, 판매 성과 지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죠. 시장의 트렌드와 흐름을 보고 더 다양한 관점으로 시도해볼 수 있고요. 

Q. 마지막으로 무신사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무신사는 새로운 것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재미있는 브랜드와 상품도 많고, 해볼 수 있는 기획이나 콘텐츠가 정말 많아요. 브랜드 동반성장을 우선하는 조직이다보니 브랜드의 가치를 굉장히 존중해요. 브랜드와의 신뢰를 쌓는 과정에서 피어나는 협업 상품이나 단독 상품, 단독 프로모션 등이 많기 때문에 더 재미있게 일할 수 있어요. 

예전에 혼자 ‘종합몰이나 다른 이커머스와 무신사의 차이점은 뭘까’ 생각해본 적이 있어요. 무신사 스토어에는 재미있는 일이 참 많아요. 무신사 앱에서 독자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해볼 수도 있고, 무신사만의 감도로 화보를 만들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유튜브 무신사TV에 브랜드를 소개할 수도 있고요. 

특히 종합몰에서 해볼 수 없는 서비스들이 정말 많아요. 가격 경쟁이나 노출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기보다 브랜드의 브랜딩에 직접 참여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 가장 좋아요. 브랜딩에 참여해볼 수 있는 이유는 그만큼 권한이 많이 주어지기 때문이거든요.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배우는 것에 거침이 없는  분들이 무신사에 합류한다면 일에 몰입하는 즐거움과 성장의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