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골프팀ㅣ무신사에서 좋아하는 일을 더 즐겁게, 더 치열하게 하고 있습니다

2022.02.16

무신사의 성장에는 수많은 피플의 노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전방에서 입점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무신사 MD’인데요. 6,500여 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가 야심차게 기획한 상품과 서비스를 무신사 스토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매 순간 트렌드를 살피며, 브랜드가 무신사 스토어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죠. 

각 팀을 만나 무신사에서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는 무신사 MD가 하는 일, 그리고 무신사 MD로서 성장하는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PART 1. 무신사에 입사한 이유 


 Q. 안녕하세요, 윤지님! 무신사에서 어떤 일을 맡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골프 카테고리 오너(CO·Category Owner) 조윤지입니다. 무신사 골프는 이제 막 골프에 입문한 20~30대 고객은 물론 정통 골퍼를 위한 필드 패션과 일상에서도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 트렌디한 골프 브랜드와 스타일을 제안하는 서비스인데요. 오픈 1년 만에 입점 브랜드가 10배 늘었고, 월 평균 거래액이 두 자릿수 증가할 정도로 고속 성장 중인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Q. 윤지님은 종합몰 MD로도 활약하셨다고 들었는데, 왜 무신사를 선택했는지 궁금해요.

제가 좋아하는 일을 더 즐겁게 하고 싶어서 무신사를 선택했어요. 이전 회사에서는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거의 없었어요. 스스로 오퍼레이터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죠. 그러다 무신사를 알게 됐는데, 능동적인 곳이라는 느낌이 강했어요. 무신사에 다니는 분들 모두 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처럼 보였고요. 누구나 그렇지만, 관심 많고 좋아하는 일을 더 잘할 수 있잖아요. 무신사에는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도 많이 있었고, 이 브랜드들과 함께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들었죠.


PART 2. 무신사 MD가 일하는 방법


Q. 무신사 MD로 일하면서 경험한 무신사는 어떤 곳인가요?

무신사는 브랜드와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 그 이상의 플랫폼이에요. 다른 유통사와 달리 브랜드의 브랜딩을 향상시키는데 포커싱을 두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죠. 종합몰에서는 가격적인 측면에서만 브랜드와 협상하고, 프로모션이나 콘텐츠도 할인 딜이나 깜짝 쿠폰과 같이 정해진 요소들만 많이 기획하다보니 재미가 없었어요. 반면 무신사는 MD가 브랜드와 협의해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하고, 단독 상품을 제안하기도 해요. 해볼 수 있는 일들이 무궁무진하죠. 


Q. 윤지님이 가장 크게 성장했다고 느끼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최근 1년 간 골프 카테고리 오너로서 일하면서 정말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골프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 시장을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해 실행하는 과정에서 많이 배웠어요. 물론 지난 5년 간 무신사에서 다양한 카테고리의 MD로 일하면서 쌓은 경험치들도 많고요. 


Q. 일하면서 가장 보람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브랜드 매출이 뛸 때 가장 기분이 좋아요. 작년에 연 매출 10억 원 정도였던 단일 브랜드가 20억 원으로 매출이 2배 이상 뛰었던 적이 있었는데, 짜릿했습니다. 매출 규모가 작았던 브랜드의 매출이 갑자기 400% 이상 증가한 적도 있어요. 브랜드와 같이 개발한 상품들을 대학가나 번화가에서 학생들이 입고 다니는 모습을 봤을 때, 정말 보람을 느껴요. 


Q. 골프 카테고리 오너로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골프라는 카테고리의 사업 분야 전체를 책임지는 사람이에요. 대표이사의 관점에서 주요한 마일스톤을 계획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브랜드를 발굴하고, 입점시키는 것, 물류와 운영 프로세스를 세팅하고, 프로덕트도 기획해야 하죠. 동시에 브랜딩, 마케팅, 고객 경험 관리까지 스토어에서 이뤄지는 사업 전반의 과제들을 결정하고 실행해요. 사업을 개발하고, 매출을 만들기 위한 전 과정의 의사결정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Q. 지금 골프팀에서 특히 집중하고 있는 부분은 뭔가요? 

무신사의 골프 서비스로서 고객에게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어요. 무신사에서만 만날 수 있는 스페셜 골프 브랜드와 상품을 계속 확장하고 있고, 헤리티지가 있는 브랜드와 새로운 브랜드를 믹스매치해서 트렌디한 스타일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전략도 실행하고 있고요. 


Q. 일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최우선으로 고려는 점은 무엇인가요?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고민해요. 우리가 해야하는 일, 과업에 대해 공감을 얻기 위해서요. 예전에는 그저 말을 잘하는 방법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요즘은 ‘어떤 것이 상대방에게 더 설득력 있을지’, ‘공감하게 만드는 포인트는 무엇인지’ 고민 해요. 그리고 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서, 미팅 자리에 가기 전에는 철저히 히스토리를 파악해 아젠다를 준비하고 참석하죠. 실제로 철저히 준비해서 글로벌 브랜드의 익스클루시브 상품을 기획한 경우도 있었어요. 


PART 3. 무신사 MD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Q. 무신사 MD로 일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점은 무엇인가요? 

무신사 MD만의 경쟁력이 분명하다는 점이 가장 좋아요. 이전 회사에서도 MD로서 매입을 하거나 판매 전략이나 기획을 하는 일은 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브랜드 간의 컬래버레이션이나 단독 상품을 기획하는 등의일은 생각해보지 못했거든요. 무신사에서는 브랜드를 위해 매번 새로운 방법을 고민하고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죠.  개인의 역량을 쌓기에도 아주 많이 도움이 된답니다.


업무 프로세스도 점차 고도화되고 있다는 점도 만족스러운 부분이에요. 지난해 MD 직군이 카테고리별로 개편되면서 더욱 전문성이 높아졌거든요. 덕분에 다함께 같은 목표를 위해 실행하는 단합력이 더 돈독해지고 있는 것 같아요. 


Q. 무신사 MD로 어떤 분들이 입사하시면 좋을까요?

무엇보다도 패션을 정말 사랑하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무신사는 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곳이에요, 일을 즐길 수 있는 열정과 패기가 있는 분들이 오시면 재미있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주어진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고민하고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 질문입니다. 윤지님이 무신사 MD로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항상 담당 브랜드와 카테고리 내에서는 독보적인 스페셜리스트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무신사 내부에서도, 그리고 업계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