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아울렛팀ㅣA부터 Z까지 책임지는 무신사 MD, 아울렛 시장의 새 장을 만들고 싶어요

2022.02.16

무신사의 성장에는 수많은 피플의 노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전방에서 입점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무신사 MD’인데요. 6,500여 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가 야심차게 기획한 상품과 서비스를 무신사 스토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매 순간 트렌드를 살피며, 브랜드가 무신사 스토어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죠. 

각 팀을 만나 무신사에서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는 무신사 MD가 하는 일, 그리고 무신사 MD로서 성장하는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PART 1. 무신사에 입사한 이유


Q. 안녕하세요, 성민님! 무신사에서 어떤 일을 맡고 있나요? 

안녕하세요. 아울렛팀 카테고리 오너(CO·Category Owner) 심성민 입니다. 무신사 아울렛은 전문관 형태로 입점 브랜드의 재고 소진을 돕고 고객들에게 파격적인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출시된 서비스입니다. 지난 2월 7일에 공식 론칭된 ‘따끈따끈’ 신규 서비스입니다. 

Q. 성민님은 어떤 계기로 무신사에 입사하시게 됐나요?

저는 2019년 5월에 무신사가 인수한 스니커즈 전문 플랫폼 플레이어에서 사업 본부장으로 활동했습니다. 플레이어가 무신사에 인수·합병되면서 자연스럽게 무신사에 입사하게 됐으니 벌써 3년이 됐네요. 

Q. 외부에서 바라볼 때와 직접 일해본 무신사는 어떻게 달랐나요?

무신사는 변화가 굉장히 많은 조직이라는 걸 느꼈어요. 변화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빠르게 움직인다는 의미죠. 아울러 업무의 스케일과 추진력 측면에서도 이전 직장과는 규모가 많이 달랐고 ‘불가능은 없다’는 명언이 통한다는 생각마저 들어요. CEO와 격의없는 자율 토론이 가능하다는 점도 긍정적이었습니다.

PART 2. 무신사 MD가 일하는 방법

Q. 무신사 MD로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아무래도 가장 최근에 론칭한 아울렛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이었어요. 기존에 무신사에 없던 서비스를 1부터 10까지 모두 팀원과 함께 기획하고 준비하는 과정들이 지금도 생생하게 머릿속에 남아있습니다. 

Q. 무신사 MD는 브랜드를 알리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계자들과 의사소통을 하는데요. 성민님만의 협업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는 옛말이 있듯이 결국 협업은 상대방과 주고 받는 과정의 일환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상대에게 얼마를 줄 수 있느냐에 따라서 추후에 제가 받게 될 협업의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다는 얘기죠. 

PART 3. 무신사 MD 채용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Q. 무신사 MD만의 업무 스타일과 장점을 꼽자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무신사는 어떤 조직에서든 의견 교환이 자유롭습니다. 수많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업무 방식이나 내용이 수정되고, 피드백도 적극적으로 반영 되고요. 사실 예전에는 개인적으로는 사람들이 많을 때 앞에 나서서 이야기하는 것을 주저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무신사에 입사한 이후로는 정확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깨닫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게 됐습니다. 

Q. 무신사 신입 MD라면 ‘이것’만은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 필수 역량은 무엇일까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소통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 책임감과 적극성, 공감 등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같은 목표를 바라보고 달려가는 조직과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영감을 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아울러 조직 내에서 업무 방향과 스타일이 다른 다양한 구성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신뢰감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할 것 같아요. 

Q. 무신사 신입 MD 공채가 올해 처음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분들이 무신사에 입사하면 좋을까요?

개인과 조직의 성장에 목마른 분들이라면 두팔 벌리고 환영할 수 있어요. 무신사 내에는 이미 뛰어난 역량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함께 성장하는 조직에서 일한다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보람찬 일인지 직접 경험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