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무신사에 입사한 이유
Q. 안녕하세요, 모을님.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는 업무도 알려주세요.
현재 무신사 키즈 카테고리 오너(CO·Category Owner)를 맡고 있는 김모을입니다. 제가 담당하는 무신사 키즈는 2월 14일에 신규 론칭한 서비스로 ‘패밀리’를 이룬 무신사 고객에게 새로운 패션 스타일과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Q. 모을님은 어떠한 계기로 무신사에 입사하게 되셨나요.
이전에는 브랜드 패션을 담당하면서 주로 상품 기획이나 전략 기획을 맡았어요. 브랜드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플랫폼의 영역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저도 플랫폼 기업에서 근무하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좋은 기회가 닿아서 무신사에 입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여러 플랫폼 중에서 무신사를 선택한 이유는 ‘패션’ 전문 버티컬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무엇보다 컸기 때문이에요 또 스스로 성장에 대한 관심도 많았기 때문에 1등 기업에서 시장을 리딩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어요.
Q. 무신사에 입사한 이후 어떤 성장의 경험을 하셨나요?
현재 키즈팀을 이끄는 ‘카테고리 오너(CO)’로서 브랜딩, 마케팅, 프로덕트, 콘텐츠, 고객관리 등 전체적인 커머스 플랫폼의 업무 영역을 모두 배울 수 있었어요 . 이전 직장과 비교하면 업무 범위가 넓어졌고 그만큼 스스로 성장한 것 같아요.
PART 2. 무신사 CO가 일하는 방법
Q. 무신사 CO로서 업무를 진행할 때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항상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어요. 우리 서비스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까, 어떤 가치를 전달해야 할까 늘 고민하는 거죠. 자연스럽게 무신사만의 차별점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킬링 포인트’가 무엇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점들은 함께 일하는 팀원이나 동료들과도 자주 이야기하고 있어요.
Q. 모을님이 현재 가장 고민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최근에 오픈한 무신사 키즈라는 서비스가 시장에 어떤 바람을 불어일으킬지에 가장 집중하고 관심이 높아요. 30대 초중반 부모님들은 자녀의 스타일과 패션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이러한 수요를 채워줄 키즈 플랫폼이 ‘무신사 키즈’ 이전에는 거의 없었거든요. 무신사가 국내 패션 시장을 이끌며 많은 고객들에게 스타일리시한 경험을 선사해왔듯이, 키즈 영역에서도 같은 영향력을 만들고 싶어요.
Q. 무신사 CO로서 모을님이 무신사 키즈 고객에게 소개하고 싶은 좋은 브랜드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identity)’라고 생각해요. 로고만 보더라도 이 브랜드가 어떤 곳인지 알아채고, 단번에 그 가치를 매길 수 있느냐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까요. 더불어 해당 브랜드가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느냐도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Q. 무신사는 여러 부서와 함께하는 공동 작업이 많잖아요. 모을님만의 협업 노하우가 있나요?
협업은 정말로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저도 항상 최선을 다하려고 하지만 어려운 것이 협업의 영역이더라구요. 저는 조직이 ‘목표지향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해야 한다고 보거든요. 쉽게 말하면 다른 유관부서에 A 브랜드 관련 업무를 요청할 때, 가장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먼저 공유하는 거죠. 우선순위가 생기면 이후에 후속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은 훨씬 수월해지거든요.
PART 3. 무신사 MD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Q. 무신사에서 일하며 느낀 장점과 매력은 어떤 것인가요.
1등 기업으로서 구성원들에게 도전 의식을 심어주고, 꿈을 향한 열정을 계속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는 게 최고의 장점 같아요. 리딩 기업으로서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계속해서 혁신을 이어나갈 수 있느냐에요. 지금의 무신사는 그러한 단계에 있다고 생각해요. 구성원이 지속적해서 혁신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게 진짜 매력적인 것 같아요.
또 워킹맘인 저에겐 업무 환경이나 조직 분위기 측면에서 유연하고 자율성이 높다는 점도 더없이 좋은 장점 중 하나에요. 흔히들 ‘워라밸’이라고 말하는 일과 삶의 균형을 적절히 맞출 수 있도록 회사에서 많은 이해와 배려를 제공하고 있지요.
Q. 무신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는 있나요?
사업 측면에서는 현재 맡고 있는 무신사 키즈가 어서 많은 고객에게 알려지고 키즈 패션을 리딩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면 좋겠어요. 나아가 고객들이 피부로 느끼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더 많이 해보고 싶기도 해요.
Q. 곧 무신사 MD 채용이 시작됩니다. 어떤 분들과 함께하고 싶으세요?
자신이 맡은 브랜드와 업무에 대한 비전이 있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있는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는 사람들이 많이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또 스스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안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빠른 실행력도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