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캐주얼팀ㅣ트렌드에 민감하고 변화에 유연한 당신, 무신사에 합류하세요!

2022.02.16

무신사의 성장에는 수많은 피플의 노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전방에서 입점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무신사 MD’인데요. 6,500여 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가 야심차게 기획한 상품과 서비스를 무신사 스토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매 순간 트렌드를 살피며, 브랜드가 무신사 스토어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죠. 

각 팀을 만나 무신사에서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는 무신사 MD가 하는 일, 그리고 무신사 MD로서 성장하는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PART 1. 무신사에 입사한 이유


Q. 안녕하세요, 혜지님, 현재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무신사에서 캐주얼 카테고리를 맡고 있는 최혜지입니다. 현재 다양한 캐주얼 브랜드들 중에서도 특히 ‘영캐주얼’과 ‘베이직 캐주얼’ 카테고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Q. 혜지님은 무신사에 언제 입사하셨나요? 


무신사에서 근무한 지 벌써 5년이 넘었어요. 기존에도 패션업계에 몸담고 있었지만, 좋아하는 브랜드를 위한 일을 해보고 싶었어요. 제가 관심 있는 패션 브랜드들이 한 곳에 모여있는 곳이 바로 무신사였고, 주저하지 않고 입사하게 됐어요.


Q. 혜지님이 무신사에 일하면서 가장 뿌듯했거나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입점 브랜드를 책임지는 것이 MD의 역할이다 보니, 뭐니뭐니해도 브랜드의 실적이 성장했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쇼케이스나 라이브 커머스 등 MD와 유관부서가 힘을 합쳐 성공적으로프로모션을 마쳤을 때도 기억에 선명하게 남아요. 특히담당 브랜드인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지난해 11월 무신사 라이브에서 4시간 만에 3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그때 정말 보람을 느꼈던 것 같아요. 


Q. 혜지님은 MD로서 많은 브랜드를 보셨을 텐데요. ‘좋은 브랜드’란 어떤 거라고 생각하세요?


‘이슈 메이킹’ 차원에서 협업을 두려워하지 않거나 새로운 도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브랜드를 좋아해요. 기존에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나 향후 새롭게 고객이 될 이들을 위해 브랜드 가치를 지속해서 높여나가려 노력하고, 나아가 고유의 색깔과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는 브랜드가 최고가 아닐까요.


PART 2. 무신사 MD가 일하는 방법


Q. 혜지님이 생각하는 무신사 MD 업무의 차별점은무엇인가요.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와고객에게 항상 새로운 것들을 보여주기 위한 시도와 변화, 도전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요. 특히 MD로서 각자 맡은 브랜드가 고객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이슈를 계속 찾고 보여주려고 고민하죠. 


Q. 혜지님은 MD이기도 하지만, 캐주얼팀을 이끄는 리더이기도 한데요. 팀을 운영하는데 있어 스스로 지키려고 노력하는 기준이 있나요? 


원활한 소통과 세심하고 꼼꼼한 업무 처리에 항상 많은 신경을 쏟고 있어요. MD는 각자가 맡은 브랜드의 원활한 매출 증대를 이끌어냄은 물론이고 팀에서 함께 이를 위한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많은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아울러 팀원들과 격의없는 소통을 통해서 각자에게 업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단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MD는 브랜드의 매출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팀 내에서는 물론 여러 관계자들과 소통이 필수예요. 그래서 팀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쓰고 있고요. 팀원들이 각자 맡은 업무를 책임감 있게 실행할 수 있게 믿고 맡기는 편이에요.  


Q. MD로 일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담당하는 브랜드의 판매 실적이 부진할 때 가장 고민이 많아요. 해결책을 고민하는 과정이 어렵고 힘든 것도 사실이구요. 매출 반등을 이끌어낼 만한 방안을 다각도로 도출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게 뚝딱 나오는 게 아니니까요.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무신사와 브랜드가 ‘기업 대 기업’의 관점에서 서로가 불편하지 않게 의견을 잘 조율하는게 어려운 것 같아요.  


Q. 혜지님만의 협업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적극적인 소통과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아요.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여러가지 이슈들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때마다 순간순간을 놓치지 않고 잘 메모해뒀다가 향후에 좋은 결과로 이끌어내는 것이 저만의 협업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PART 3. 무신사 MD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Q. 혜지님이 경험한 무신사 MD의 장점과 매력은 무엇인가요.


트렌드에 민감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조직에서 일한다는 것만으로 배울 점도 많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최근 플랫폼 업계의 최대 화두인 뉴미디어 활용 이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한 새로운 판로 개척 등 변화와 도전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이 바로 무신사랍니다. 또 이 같은 변화의 과정에 앞장서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무신사 MD만의 특권이죠.


Q. 무신사 신입 MD 공채가 이제 곧 시작됩니다. 어떤 분들이 무신사에 합류하면 좋을까요?


성장과 도전에 대한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분들을 적극적으로 환영합니다. 더불어 트렌드에 민감하고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분들이면 더욱 좋고요. 신입직의 경우엔 MD로서의 당연히 경험이 부족할 수밖에 없지만, 차근차근 무신사 스토어에 대해 배워나가고 이해하면서 적응하면 될 것 같아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