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모던포멀팀ㅣ불가능한 목표에 도전하는 경험, 무신사에서만 누릴 수 있는 기회죠

2022.02.16

무신사의 성장에는 수많은 피플의 노력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최전방에서 입점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팀이 있습니다. 바로 ‘무신사 MD’인데요. 6,500여 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가 야심차게 기획한 상품과 서비스를 무신사 스토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매 순간 트렌드를 살피며, 브랜드가 무신사 스토어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  있죠. 

각 팀을 만나 무신사에서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는 무신사 MD가 하는 일, 그리고 무신사 MD로서 성장하는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PART 1. 무신사에 입사한 이유 


Q. 안녕하세요, 제노님! 간단히 자기 자기 소개와 함께 담당하는 카테고리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무신사 모던포멀팀을 맡고 있는 유제노입니다. 모던포멀팀은 이름대로 모던, 포멀, 밀리터리, 아메리칸 캐주얼, 아메카지, 미니멀, 하이패션 감성을 추구하는 브랜드를 담당하는 카테고리 입니다. 닥터마틴, 레드윙, 쿠어 등이 대표적이에요. 


Q. 무신사 입사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입사한 계기가 궁금해요. 


이커머스 종합몰에도 있었고, 입사 직전에는 오프라인 패션 브랜드에서 MD로 근무한 경험이 있어요. 아무래도 직전에 업력이 오래된 오프라인 브랜드에 있었다보니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산업에 다시 눈길이 갔어요. 그중에도 무신사는 패션을 보는 관점이 종합몰과 다르다고 느꼈습니다. 패션을 ‘상품’으로 보는 것을 넘어 하나의 ‘가치’라 여기는 것 같았어요. 무신사에 입사하고 보니, 연차가 높거나 낮음에 상관없이 스스로 해보고 결정할 수 있는 게 많을 것 같다는 확신도 들었습니다. 


PART 2. 무신사 MD가 일하는 방법


Q. 직접 무신사에 합류해 일해 보니 어떤가요? 


무신사에서는 MD 개개인에게 많은 권한과 역할이 주어집니다. 단순히 누군가 시켜서 일하는 오퍼레이터가 아니에요. 문제를 정의하고, 집요하게 고민하면서 많은 것을 직접 실행해볼 수 있는 유연한 조직이에요. 그래서 결과에 따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본인이 성장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이 과정을 여러번 거치다보니,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계속 자문하는 버릇이 생겼어요. 이제는 주어지는 도전 과제마다 ‘어떻게 하면 현재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Q. 멋진 버릇이 생겼네요!  MD로서 보람찬 순간은 언제에요?  


MD는 숫자로 말해야 하는 사람이에요. 과정도 중요하지만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집착해야하죠. 이처럼 불가능할 것 같은 목표를 실제로 이뤘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결과가 있을까요? 


3년 전까지만해도 무신사 스토어에서 연간 거래액이 한 자리 수에 불과했는데, 2021년에 100억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한 브랜드가 있어요. 무려 2년 간 1000% 이상 성장 한 셈이죠. 이 브랜드와 정말 다양한 일을 했어요. 무신사 단독 상품을 기획하기도 했고, 무신사 테라스 홍대 행사도 준비했죠. 진행 과정에서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목표를 실제로 이루니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또 제가 정말 동경하는 브랜드인 더블알엘(RRL)을 무신사 스토어에서 온라인 단독 론칭을 이끌었을 때도 기억에 남습니다. 


Q. 이전 업무와 비교했을 때, 무신사 MD로 일하는 것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차이는 고객입니다. 오픈마켓, 종합몰과 달리, 무신사에는 패션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고객이 가득합니다. 패션을 바라보는 관점의 깊이 자체가 다를 수 밖에 없죠. 패션을 좋아하는 고객을 위해 더욱 치열하게 브랜드 상품을 기획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덧붙여 무신사 MD는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훨씬 더 많이 시도해볼 수 있고, 노력한 만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물론 권한이 부여되는 만큼 책임을 져야하는 부분도 많지만,본인이 스스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Q. 모던포멀팀을 이끄는 리더로서, 팀을 어떻게 운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가장 경계하는 것이 관성적인 방식입니다. 본인이 만든 틀에 갇혀 익숙한 것만 반복하거나, 누군가 시켜야만 하는 태도로 일을 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어요. 불필요하고 번거로운 프로세스는 최대한 걷어내고, 팀원들 개개인이 능동적으로 목표를 설정해 실행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고 치열하게 고민합니다. 팀장이라는 직책을 맡고 있지만, 모두 같은 목표를 만드는 동료들이에요. 팀원들 개개인이 스페셜리스트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무신사 MD는 담당 브랜드뿐만 아니라, 무신사 내부에 다양한 유관부서와도 소통을 하는데요, 제노님만의 협업 노하우도 궁금합니다.


협업에 가장 중요한 가치는 겸손한 자세와 동료를 향한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혼자만 잘해서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어요. 성과는 내 덕이 아니라 함께한 모두의 덕이에요. 무신사 팀 모두가 같은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동료들이니까요. 함께 이뤄낸 결과에 대해 명확히 공유하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해요. 


PART 3. 무신사 MD에 지원해야 하는 이유


Q. 제노님께서 무신사 MD로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궁금합니다. 


패션 분야에서만큼은 무신사에서 모든 것을 다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현재 무신사는 10~30대 초반 고객들이 이용하는 패션 플랫폼인데요. 앞으로 카테고리와 브랜드를 확장해 더 다양한 연령대와 취향의 고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 


Q. 무신사에서 이번에 처음으로 MD 공채를 진행하는데요! 어떤 분들이 무신사에 합류하면 좋을까요? 


패션을 사랑하고, 새로운 도전을 즐기실 수 있는 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 특히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집요하게 결과를 만들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분이면 좋겠어요. 무신사는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많아요,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성취감을 모두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