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무신사 랭킹을 더욱 알차게 이용하는 방법!

2021.10.07

매일 수십, 수백 개의 브랜드와 상품의 인기 지표를 보여주는 무신사 랭킹. 입점 브랜드를 알리고, 핵심 아이템을 알리는 가장 효과적인 서비스이면서, 무신사 회원들이 가장 눈여겨보는 곳입니다. 무신사 랭킹은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과는 다른, 차별화된 랭킹 서비스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랭킹에 영향을 주는 광고 없이 100% 순위만을 집계해 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 3개월 단위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신사가 타 플랫폼처럼 랭킹에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신사 랭킹, 고객과 브랜드 누구나 믿고 볼 수 있는 서비스

패션 포털을 지향하는 무신사는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아마 가장 강렬하게 시선을 빼앗는 건 상품과 브랜드의 인기 순위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랭킹일 텐데요. 무신사 랭킹은 상품 매출, 판매 수량, 상품 조회 수, 작성 후기 수를 반영한 공식에 의해 집계, 순위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점 브랜드는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고객의 실시간 반응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고객 역시 트렌드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랭킹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죠.

랭킹은 한편으론 무신사 입점 브랜드와 상품을 알리는 전광판 역할도 겸하고 있습니다.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라도 고객들의 선택에 의해 한번 상위권 순위에 랭크되면 관심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무신사는 이 지점에서 착안, 공정한 랭킹을 만들고자 순위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광고 상품을 상단으로 올리는 프로모션, 광고 행위들을 일체 금지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순위 보정도 존재하지 않죠.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조회 수를 조작하거나, 허위 주문 후 취소 등의 비정상적인 방법은 아예 순위 집계에 포함되지 않도록 서비스 규칙을 정하고, 이에 따라 정직하게 브랜드와 상품의 인기 척도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무신사 랭킹 서비스가 타 이커머스 플랫폼의 랭킹들과 차별화된 지점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광고 없이 공정하게 순위를 집계해 브랜드와 고객 모두 믿고 보고, 믿고 살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 3개월 단위 랭킹을 한눈에

무신사 랭킹 서비스가 더욱 특별한 점은 기간에 따라 필터를 설정해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단 시간 단위는 30분 간격으로 갱신하는 실시간 랭킹과 이름처럼 일간, 주간, 월간, 3개월로 갱신하는 랭킹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랭킹의 경우 하루에도 몇 번씩 화제가 되는 이슈 상품부터 주목도 높은 협업, 한정 발매 상품까지 놓치지 않고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알림이 되기도 합니다. 나아가 3개월 랭킹을 통해선 한 계절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객의 선호도가 누구보다 궁금한 입점 브랜드와 무신사는 랭킹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파악해, 상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합니다. 고객은 타인의 취향과 대세를 파악해 진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쇼핑 가이드로 랭킹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내 또래의 취향과 트렌드, 랭킹에서 읽다

무신사 랭킹은 연령, 성별 필터를 제공 중입니다. 내가 알고 싶은 연령대와 성별을 선택하면, 해당 필터에 포함되는 무신사 고객이 선택한 상품들의 인기 순위를 집계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와 비슷한 연령대와 성별의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 알고 싶다면 필터 설정을 통해 내 또래의 취향과 트렌드를 읽어보세요.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와 검색어 랭킹도 모아보자

무신사 랭킹은 상품에 대한 순위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지금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를 알려주는 브랜드 랭킹 그리고 검색어 랭킹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션에 대한 다양한 관심을 가진 이들이 선택한 대세 브랜드는 물론이고 지금 어떤 상품을 가장 궁금해 하는 지 검색어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패션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트렌드를 전방위로 읽어주는 패션 포털의 기능을 랭킹이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 랭킹은 제품의 인지도, 매출, 상품 조회 수 등을 반영한 시스템 규칙에 의해 산정됩니다. 검색어 랭킹은 최근 1시간 동안 무신사 스토어를 방문한 실제 이용자의 검색 결과를 순위로 노출, 인기 있는 상품과 브랜드, 자주 찾는 카테고리까지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패션 카테고리별 랭킹도 콕 집어 한번에 본다

여기에 하나 더. 무신사 랭킹은 전체 패션 품목의 순위뿐만 아니라 아우터, 상의, 하의 등 카테고리별로 랭킹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패션 카테고리군을 콕 집고, 해당 카테고리에 어떤 아이템이 가장 인기 있는지 한 눈에 보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 랭킹은 패션 포털 무신사를 상징하는 핵심 서비스이자 브랜드와 고객에게 패션 트렌드를 면밀히 읽어내는 서비스로 자리잡았습니다. 무신사는 앞으로도 자긍심을 갖고, 무신사 랭킹을 더욱 공정하게 지켜나가는 동시에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