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스토리

무신사 동반성장 세계관의 첫 단추, 패션 장학금 프로그램

2022.05.13

무신사는 지난 2월부터 국내 패션 디자인 전공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무신사 패션 장학금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총 28명에게 8,4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학생 창업으로 시작한 무신사, 미래 브랜드 패션 디자이너를 발굴하다

무신사가 패션을 공부한 조만호 의장이 학생 창업으로 시작한 스타트업인만큼, 패션 장학금은 새로운 패션 브랜드 창업에 앞장설 미래의 디자이너를 후원하며 패션 생태계 선순환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목적, 비전, 가치가 분명하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기획하고자 하는 예비 청년 디자이너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기로 결심했죠. 

무신사는 패션 브랜드가 탄생하고 성장함에 있어, 뒤에서 수많은 고민과 상상을 거듭하는 디자이너, 디렉터 분들과 그 꿈을 이루고자 하는 열정을 믿습니다. 천 가지 브랜드에는 천 가지의 꿈이 깃들어 있고 그 꿈이 마침내 옷을 통해 펼쳐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지켜온 것은 디자이너, 디렉터 분들의 꿈을 펼치는 데에 있어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 무신사 조만호 의장님의 장학생 축하 메세지 내용 중 일부

학생들의 실무 이해도를 높이는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

무신사가 만드는 장학사업은 어떤 다른 점이 있을까요? 무신사 패션 장학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사업계획서 제출이 필수라는 점입니다. 장학사업 시작 전 여러 패션디자인학과 학과장님들과 학생들을 만나뵙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그 결과 무신사는 학교와 실무 현장 경험간 연계를 지원하고, 나아가 일시적인 장학금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비전을 꿈꿀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취지로 사업계획서 제출 학생을 대상으로 패션 장학생을 선발했으며, 특히 해당학기 종료 전에 2차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창업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고자 했습니다. 또한, 사업 타당성과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추후에 창업지원을 추진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장학생들은 패션 장학금 프로그램 지원 시 브랜드의 전반적인 개요가 담긴 1차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는데요. 공통적으로 궁금해하고 어려워했던 점은 마케팅, 홍보, 매출계획, 생산 및 원가, 판매 등 실무에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실제 창업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교육팀과 ESG팀이 협업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교육 워크샵>을 기획했습니다. 무신사 입점 브랜드들에게 브랜드 마케팅, 세무, 사진, CS 등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교육팀에서 장학생들이 실질적으로 브랜드 운영에 대해 경험해볼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본인의 브랜드를 직접 소개하고 발전시키는 기회

드디어 지난 4월 29일, 무신사 스튜디오 동대문에서 무신사 패션 장학생을 대상으로 실무교육 워크샵이 개최되었습니다. 사전에 1차 사업계획서에 대한 개별 피드백을 전달했고, 이번 교육에서는 사업계획서의 기본부터 실습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사업을 보완해볼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로 마련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신사 패션 장학생들이 직접 본인과 본인의 브랜드를 키워드로 소개해보았는데요. 장학생들은 어색하고 낯선 분위기 속에서도 각자 본인만의 스토리를 자신있게 전달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업계획서 개념 이해에 대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브랜드 런칭을 위한 사업계획서 로드맵 설계부터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 리뷰, 브랜드 개발을 위한 상품기획 사례 연구, 브랜드 비즈니스 모델 및 유통판로 진입 전략과 매출계획에 이르기까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실무교육일 이후에도 장학생들의 열의가 계속 이어져 줌(ZOOM)을 이용통해 추가적으로 실무특강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패션 장학생들은 6월 중 최종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년간 3천만 원 이하의 생산자금으로 브랜드를 운영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비용과 일정을 고려해 구체적으로 사업 방향을 잡아갈 수 있도록 과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후 무신사 ‘동반성장’ 세계관의 첫 시작점이자 패션산업이 살아 움직이는 공간인 무신사 스튜디오를 투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적은 자본과 인력으로 패션 브랜드 창업을 준비하려고 하고자 하는 장학생들에게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로서 무신사 스튜디오가 지원하는 다양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공간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는  특별한 입주 혜택을 제공하고, 무신사 스튜디오 안에서 본인의 잠재력을 펼쳐나가도록 지원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일회성 만남이 아닌 지속적인 무신사 네트워크 구축

무신사 패션 장학금 프로그램은 비슷한 꿈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 장학생들을 모아 그들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장학생들과 무신사 실무진들과의 교류도 확장하여 예비 브랜드 디렉터 및 신진 디자이너들이 패션산업 전반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지 서로 이야기 나눌 계획도 있죠.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었고, 무신사 실무진분들, 사업 컨설턴트, 예비 브랜드 창업자들과 인적 네트워크망을 형성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에 직접 방문하여 패션산업 전반에 관한 내용을 듣고, 같은 업계의 여러 예비 창업자들을 만나며 배울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무신사 1기 패션 장학생

앞으로도 무신사는 지속적으로 장학생들이 무신사의 노하우와 네크워크를 활용하여 경험을 확장해나갈 수 있도록 기여할 것입니다. 

무신사 패션 장학금 프로그램은 무신사의 동반성장 세계관의 첫 단추 역할을 합니다. 잠재력있는 패션 디자인 전공생들이 무신사와 함께 첫 꿈을 그려나가고, 이를 잘 꿰어내어 유망한 브랜드를 탄생시킬 수 있도록 계속해서  많은 지원을 이어가겠습니다!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