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스토리

패션 스타트업의 요람, 무신사 스튜디오

2021.11.04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자신의 브랜드 론칭을 준비하고 있거나, 패션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한 곳입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무신사의 경영 철학, '동반 성장'을 고스란히 담은 공간입니다. 신발 사진이 많은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국내 유수의 브랜드와 함께 성장해온 무신사의 미래를 담은 곳이죠.

유통 산업 중에서도 패션 분야는 소규모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은 자본과 인력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브랜드 쇼룸, 촬영 스튜디오, 물류 시설 등을 갖추기에는 상당한 부담이 뒤따릅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브랜드가 실패와 좌절을 겪기도 하지요.

무신사는 이제 막 꿈을 키워나가는 중소 패션 사업자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패션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본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픈했습니다.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도 브랜드를 만들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패션 사업을 시작해 당장 매일이 막막하고, 막연하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선보인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숨겨진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간입니다. 패션 창업을 막연하게 생각하거나 어려워하는 분들이 무신사 스튜디오 안에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김우리 무신사 스페이스 팀

패션 사업을 위한 최적의 위치와 편의 시설

무신사가 만든 첫 번째 무신사 스튜디오는 한국 패션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동대문에 자리했습니다. 원단, 부자재 시장은 물론 패션 도·소매 업체가 모두 밀집한 지역입니다. 패션 사업을 준비하기에 높은 접근성을 갖췄습니다. 패션 브랜드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가 모두 갖춘 셈이죠.

"무신사 스튜디오는 패션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공간, 시설, 서비스를 제공해 입주자분들이 더욱 좋은 환경에서 높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김우리 무신사 스페이스 팀

브랜드 성장 시너지를 이끄는 입주사 네트워킹

무신사 스튜디오는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사업자 간의 활발한 네트워킹이 이뤄집니다. 단순히 업무를 보는 사무실 그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죠. 무신사 스튜디오에는 패션 브랜드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 분들이 입주해 있습니다. 원단, 패턴, 부자재, 라벨 프린팅 등 제조 및 생산 기업은 물론,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티브 기업, IT 솔루션 기업까지. 다재다능한 사업자 분들이 입주해 서로 간의 업무 시너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자발적인 협업을 이끌기 위해 매주 정기적인 네트워킹 클래스와 파티를 개최해왔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활동을 최소화한 대신 비대면 멘토링, 온라인 컨설팅, 비대면 인플루언서 협업 등 입주사 간의 소통과 교류를 이끌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패션 원단 기업 에프아이에프(FIF)는 무신사 스튜디오 내부에 비대면 방식으로 원단 전시 행사를 진행해 문의 상담과 주문이 늘었습니다. 동시에 입소문을 타며 외부 기업으로부터 수주도 받았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 내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팝업 쇼룸, 이벤트 등은 선순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입주사 간의 노하우와 정보를 교류하며,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협업 또한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상품 기획부터 출고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패션 사업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스를 지향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 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재봉실과 패턴실, 룩북을 촬영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춘 촬영 스튜디오, 출고 전 상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물류 창고 등 기획부터 생산, 출고까지 모든 것을 맡는 일련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상품 패킹 공간은 물론, 상품을 바로 발송할 수 있는 시스템도 모두 갖췄습니다. 단 한 건을 보내도 1,800원에 택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지난 3년 간 무신사 스튜디오 입주사들이 절약한 택배 비용만 해도 2021년 11월 기준으로 무려 8억 5000만 원이라고 합니다. 경제적, 물리적 부담은 낮추고, 편의성을 높인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입주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인적·물적 인프라

어느 곳에서나 룩북을 촬영할 수 있는 모던한 인테리어와 제공하는 시설도 입주사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입니다. 사무 업무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피스 기기와 용품을 배치한 OA존, 무인택배함, 회의실, 캔틴 등 일하기에 꼭 필요한 공간과 인프라도 모두 마련되어 있죠. 게다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채널에서 주목 받는 크리에이터에게 우리 브랜드 제품을 제안하는 시딩룸 또한 마련되어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 입주사의 든든한 지원군, 커뮤니티 매니저분들도 있습니다. 입주사의 업무 편의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무신사 스튜디오에 상주하는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패션과 커머스 분야에 이해와 관심이 높습니다. 입주사가 필요로 하는 것을 함께 찾고, 연결해주고 협업을 제안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주사에게 직접 듣는 무신사 스튜디오 스토리

무신사 스튜디오는 ‘START HERE, MAKE STORY’ 슬로건에 걸맞게 입주사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패션 스타트업의 요람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무신사 스튜디오에서 성공을 만들고 있는 다양한 입주사 분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무신사 넥스트 제너레이션(M.N.G, MUSINSA NEXT GENERATION)에 선정된 계기로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에 입주하게 됐습니다. 평소에도 업무를 효율적으로 해볼 수 있는 공간이라는 생각에 관심을 갖고 있던 참이었죠. 직접 입주해보니, 패션 업계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입주사가 있어 새로운 관점이나 시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무신사 스튜디오가 도움을 준 덕분에 패션 유튜버, SNS 인플루언서 등과도 협업을 진행했는데요. 재미있는 이슈를 일으켰던 기억이 납니다. 소규모 브랜드에게 좋은 발판이 되어주고 시야, 마음가짐을 넓게 만들어줘 만족하고 있습니다”

- 최주현 아워스코프 대표

“바버숍, 포마드 등 남성과 관련된 사업을 확대하던 중 메이크오버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의상을 제대로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찾던 중 무신사 스튜디오를 발견했습니다. 규모를 줄이고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입주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재기의 발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양한 시설 중에서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공간은 피팅룸입니다. 다른 공유 오피스에서는 모델이 화장실에서 의상을 갈아입기도 했는데 무신사 스튜디오는 모든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메이크오버 서비스 공간으로 아주 적합합니다. 최소한의 패션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에게는 가장 월등하고 압도적인 공간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 권정현 헬로우젠틀 대표

“처음에는 반년 정도만 지내보려고 계약을 했습니다. 혼자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소규모 사무실을 원했기 때문인데 지금은 좋은 혜택과 접근성 덕분에 계속해서 입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자재, 원단 등 다양한 업체가 모여있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구조라는 점이 마음이 듭니다. 하루는 패턴실, 시장, 샘플실을 하루에 모두 방문했는데, 이게 무신사 스튜디오가 동대문에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입주한 패턴 실장님과 소통이 잘되어 원하는 아이템을 잘 만들고 있고, 워크룸은 넓은 공간을 늘 깨끗하게 유지해 자주 찾는 편입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제게 ‘자동차’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 타기 시작하면 편리해서 이제 없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처럼 무신사 스튜디오도 한 번 경험하면 접근성과 인프라 덕분에 입주하길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 김승현 이에이 대표

패션 사업을 준비하다보면, 론칭을 막연하게 느껴지거나 초기 비용이 부담되어 좌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향해 자신의 꿈을 준비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든 디자이너, 디렉터, 업체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무신사 스튜디오 운영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국내 패션 생태계가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와 함께 자신만의 스토리를 시작하는 새로운 터닝 포인트를 경험하길 바랍니다.

무신사 스튜디오 바로가기

- 위치 서울 중구 장충단로13길 20 현대시티타워 12층
- 문의 02-6956-0170, musinsastudio@musinsa.com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