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자신의 브랜드 론칭을 준비하고 있거나, 패션 비즈니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한 곳입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무신사의 경영 철학, '동반 성장'을 고스란히 담은 공간입니다. 신발 사진이 많은 커뮤니티에서 시작해 국내 유수의 브랜드와 함께 성장해온 무신사의 미래를 담은 곳이죠.
유통 산업 중에서도 패션 분야는 소규모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은 자본과 인력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에게 브랜드 쇼룸, 촬영 스튜디오, 물류 시설 등을 갖추기에는 상당한 부담이 뒤따릅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브랜드가 실패와 좌절을 겪기도 하지요.
무신사는 이제 막 꿈을 키워나가는 중소 패션 사업자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패션 창업을 꿈꾸는 이들이 본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픈했습니다.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도 브랜드를 만들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막 패션 사업을 시작해 당장 매일이 막막하고, 막연하게 느껴지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선보인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패션 사업을 위한 최적의 위치와 편의 시설
무신사가 만든 첫 번째 무신사 스튜디오는 한국 패션의 중심지라 할 수 있는 동대문에 자리했습니다. 원단, 부자재 시장은 물론 패션 도·소매 업체가 모두 밀집한 지역입니다. 패션 사업을 준비하기에 높은 접근성을 갖췄습니다. 패션 브랜드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가 모두 갖춘 셈이죠.
브랜드 성장 시너지를 이끄는 입주사 네트워킹
무신사 스튜디오는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사업자 간의 활발한 네트워킹이 이뤄집니다. 단순히 업무를 보는 사무실 그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죠. 무신사 스튜디오에는 패션 브랜드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 분들이 입주해 있습니다. 원단, 패턴, 부자재, 라벨 프린팅 등 제조 및 생산 기업은 물론,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티브 기업, IT 솔루션 기업까지. 다재다능한 사업자 분들이 입주해 서로 간의 업무 시너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자발적인 협업을 이끌기 위해 매주 정기적인 네트워킹 클래스와 파티를 개최해왔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활동을 최소화한 대신 비대면 멘토링, 온라인 컨설팅, 비대면 인플루언서 협업 등 입주사 간의 소통과 교류를 이끌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패션 원단 기업 에프아이에프(FIF)는 무신사 스튜디오 내부에 비대면 방식으로 원단 전시 행사를 진행해 문의 상담과 주문이 늘었습니다. 동시에 입소문을 타며 외부 기업으로부터 수주도 받았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 내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팝업 쇼룸, 이벤트 등은 선순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입주사 간의 노하우와 정보를 교류하며,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협업 또한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상품 기획부터 출고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패션 사업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해결할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스를 지향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 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재봉실과 패턴실, 룩북을 촬영하기에 최적의 환경을 갖춘 촬영 스튜디오, 출고 전 상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물류 창고 등 기획부터 생산, 출고까지 모든 것을 맡는 일련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상품 패킹 공간은 물론, 상품을 바로 발송할 수 있는 시스템도 모두 갖췄습니다. 단 한 건을 보내도 1,800원에 택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지난 3년 간 무신사 스튜디오 입주사들이 절약한 택배 비용만 해도 2021년 11월 기준으로 무려 8억 5000만 원이라고 합니다. 경제적, 물리적 부담은 낮추고, 편의성을 높인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입주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인적·물적 인프라
어느 곳에서나 룩북을 촬영할 수 있는 모던한 인테리어와 제공하는 시설도 입주사의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입니다. 사무 업무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오피스 기기와 용품을 배치한 OA존, 무인택배함, 회의실, 캔틴 등 일하기에 꼭 필요한 공간과 인프라도 모두 마련되어 있죠. 게다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채널에서 주목 받는 크리에이터에게 우리 브랜드 제품을 제안하는 시딩룸 또한 마련되어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 입주사의 든든한 지원군, 커뮤니티 매니저분들도 있습니다. 입주사의 업무 편의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무신사 스튜디오에 상주하는 커뮤니티 매니저들은 패션과 커머스 분야에 이해와 관심이 높습니다. 입주사가 필요로 하는 것을 함께 찾고, 연결해주고 협업을 제안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입주사에게 직접 듣는 무신사 스튜디오 스토리
무신사 스튜디오는 ‘START HERE, MAKE STORY’ 슬로건에 걸맞게 입주사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패션 스타트업의 요람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무신사 스튜디오에서 성공을 만들고 있는 다양한 입주사 분들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패션 사업을 준비하다보면, 론칭을 막연하게 느껴지거나 초기 비용이 부담되어 좌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향해 자신의 꿈을 준비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모든 디자이너, 디렉터, 업체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무신사 스튜디오 운영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국내 패션 생태계가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무신사 스튜디오와 함께 자신만의 스토리를 시작하는 새로운 터닝 포인트를 경험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