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스토리

새로운 여정의 시작, 무신사 패션 장학생 4기의 첫 번째 프로그램 현장!

2023.11.09

지난 9월 '인사이트 밋업’을 끝으로 3기 장학생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어느덧 4기 패션 장학생이 선발되었는데요. 10월 26일, 선발된 4기 장학생들과 함께 진행한 첫 번째 프로그램 현장을 소개합니다!

무신사 패션 장학생 4기, 최종 선발 완료!

2022년부터 시작된 ‘무신사 패션 장학 프로그램’은 패션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패션 디자인 전공생들이 브랜드 론칭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70명이 넘는 장학생을 선발하고 브랜드 디렉터로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기수가 거듭할수록 무신사 장학생 모집에 지원하는 실력 있는 패션 디자인 전공생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번 선발 과정에서는 1차 서류심사 합격자를 대상으로 심도있는 인터뷰 심사도 처음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심사는 브랜드 론칭에 대한 지원자의 의지와 성장 목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인터뷰 현장은 자신이 제작한 의류를 직접 입고 등장하거나, 디자인 무드 보드를 만들어와서 브랜드에 대해 발표하는 등 지원자들의 뜨거운 열정이 느껴지는 현장이었습니다.

4기 최종 합격자 가운데에는 이미 브랜드 론칭이나 상품 제작을 해본 경험이 있는 장학생들도 있었습니다. 브랜드별로 스트리트, 캐주얼, 고프코어, 모던포멀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서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도 이번 기수의 특징이었어요.

다양한 개성과 매력을 가진 무신사 패션 장학생 4기의 단체사진

첫 번째 미션, 무신사 캠퍼스를 찾아서

10월 26일, 4기 장학생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장학생들은 먼저 자신의 브랜드를 키워드 세 가지로 소개하고 참여 소감을 나눴는데요. 이후 팀별로 무신사 캠퍼스 투어 미션을 수행하면서 서로 편하게 소통하고 가까워지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엠프티’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는 4기 장학생들

성수동 일대에 무신사가 운영하는 여러 오프라인 공간을 방문해 가장 인상깊은 장면을 인스타그램 릴스로 업로드하는 미션이었는데요. 무신사 테라스 성수, 스퀘어 성수, 엠프티, 이구성수 등 공간별로 다양한 스토리와 철학을 가진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디자이너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려는 무신사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브랜드 로드맵’ 그리기

무신사 캠퍼스 투어 미션이 끝난 뒤 장학생들은 자신의 패션 브랜드를 론칭 계획을 구체화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상품 기획, 제품 생산, 판매 등 단계별로 구체적인 로드맵을 그리는 과정이었어요.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로드맵 그리기가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4기 장학생들이 각자 론칭을 준비하는 패션 브랜드의 로고 이미지

또한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를 중심으로 각자의 브랜드를 다시 살펴보았어요. 자신의 브랜드는 탄생한 목적이 무엇인지,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소구 포인트나 고객 접근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극적으로 왜 존재하는지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이후에는 브랜드의 상품 판매에 적합한 유통 채널을 알아보고 목표 매출을 설정하기도 했어요.

성공적인 패션 브랜드 창업을 위한 노하우 공유

마지막으로는 패션 유튜버이자 패션 브랜드 창업 강사로 활동하시는 박조니 님의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3기 장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강연에 이어 두 번째로 연단에 선 박조니님은 이날 시장 및 고객 분석을 통해 타겟 고객을 설정하고, 팬덤을 형성하는 노하우를 공유했는데요. 특히 상품을 구성하기에 앞서 모든 상품에 브랜드 정체성을 쏟아 붓기 보다는 아이덴티티, 트렌드, 베이직 상품으로 나누어 강약조절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어요. 또한, 초기 사업자들이 미리 알면 도움이 될 사업자 등록 절차 및 세금 관련 등 실질적이고 필수적인 정보도 얻는 시간이었어요.

패션 브랜드 창업을 주제로 박조니님의 강연을 듣는 장학생들의 모습

11월에 진행되는 다음 프로그램에서는 장학생들이 팀을 이뤄 좋아하는 브랜드를 선정해 심도 있게 분석하고, 서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이후에도 여러 강연과 브랜드 생산공장 투어, 네트워킹 만남 등 브랜드를 운영하는데 밑거름이 될 기회들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패션 디자이너로서 이제 막 첫 걸음을 내딛은 4기 장학생들에게 많은 응원 바랍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