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컬래버레이션(collaboration)’의 시대입니다. 간단하게는 SNS를 통해서 인플루언서와 ‘#광고’ 형태로 포스팅을 진행하기도 하고, 브랜드 고유의 색깔을 살리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제품을 새롭게 만들어내기도 하죠. 입점 브랜드가 8천여 개나 되는 무신사에서도 그동안 여러 협업이 진행되어 왔는데요. 오늘은 올해 시작되었지만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무신사의 따끈따끈한 프로젝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무신사의, 무신사를 위한, 무신사만의 기획. 자랑스러운 ‘무신사 에디션’의 탄생 과정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1편에서는 어떤 내용이 있었나요? (궁금하다면 클릭)
기획 :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스타트를 끊으면!
의류, 잡화, 화장품, 캠핑용품, 스포츠 굿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발매되는 무신사 에디션. 이쯤되면 어떻게 대표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하는지 정말 궁금해지는데요.
먼저 브랜드를 선정할 때는 꾸준히 잘 나가는 스테디셀러가 있는 브랜드 혹은 스테디셀러를 현재 고객 니즈에 맞춰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브랜드를 먼저 고려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 슈즈, 뷰티, 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에디션이 발매되고 있는 것을 보면 아실 텐데요. 한 카테고리에 치우치지 않고 최대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브랜드가 선정되면, 다음은 협업할 아티스트를 찾아야 합니다. 무신사라는 플랫폼을 잘 이해하고, 브랜드의 감성을 잘 살리는 최적의 인물, 채널을 찾는 미션입니다.
이렇게 차별화된 아티스트 선정은 에디션 프로젝트 내내 좋은 선순환을 만들게 됩니다. 함께하는 크리에이터들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며 기획과 브랜딩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협업 이후에도 무신사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응원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해요.
브랜드와 논의 후에 협업 아티스트가 선정되면 다음은 상품 기획 과정이 남아있습니다. 제품을 선정할 때 담당 MD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것’입니다.
무신사 에디션은 개별 프로젝트 단위로 발매되지만 큰 틀에서 일관된 브랜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도 신경쓰고 있습니다.
판매 : 온/오프라인 구석구석 고객 접점을 넓힐 수 있도록 바톤 터치!
무신사 에디션의 강점 중 하나가 ‘다양한 홍보 채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그간 어떤 모습들로 진행되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오프라인 팝업 공간
팝업은 모든 에디션마다 열리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열리면 뜨거운 반응을 실감하는 장소입니다. 협업 아티스트의 방문과 홍보를 통해 팬분들이 많이 찾아주고 계신 공간이기도 합니다. 팝업 소식은 무신사 인스타그램 스토리, 혹은 정기 발행되는 위클리 뉴스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신사 자체 콘텐츠 (쇼케이스, 인스타그램, 유튜브)
무신사 에디션이 발매될 때마다 열리는 감각적인 쇼케이스. 브랜드의 감성과 아티스트의 매력을 모두 살린 화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무신사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각종 소식을 빠르게 전합니다.
이외에도 일부 에디션은 무신사TV와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협업 브랜드, 아티스트와 함께한 콘텐츠
성과 측정 : 골인을 넘어, 더 나은 에디션을 선보이기 위한 회고
판매가 종료된다고 업무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각종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보완점을 도출해야 하는 일이 남아있는데요. 이외에도 협업한 브랜드, 아티스트와의 소통 메시지도 잊지 말고 챙겨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나의 무신사 에디션이 발매되기까지 대략 4달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브랜드를 선정하고 협업할 크리에이터를 섭외(매칭)하는 기획 과정이 약 1달, 판매 전까지 상품 기획, 제작, 콘텐츠 제작 등 준비하는 기간이 2달, 집중 판매 1~2주, 판매 이후 성과를 측정하고 리뷰하는 기간이 1주가량 됩니다.
무신사 에디션은 에디션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검증된 퀄리티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입점 브랜드와 함께 특별한 아이템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하반기에도 의류, 잡화, 신발, 뷰티, 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발매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상반기보다 더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과 협업한 제품들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순한 협업을 넘어 새로운 창조를 만들어 나가는 무신사 에디션 프로젝트. 앞으로 더욱 풍성해질 무신사 에디션(과 가벼워질 지갑)을 기대해보며 글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