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스토리

일당백 브랜드를 위한 무신사의 CS 지원을 소개합니다

2021.08.23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와 고객를 잇는 고객지원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신사 고객지원팀은 입점 브랜드를 대신해 다양한 CS 업무를 지원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무신사의 고객지원팀은 입점 브랜드와 고객을 위해 어떤 것들을 지원하고 있을까요?

입점 브랜드와 고객을 잇는 연결 고리, 고객지원팀

패션 브랜드를 운영할 때 어떤 점이 가장 힘들까요? 브랜드들의 오랜 고충 중 하나는 바로 전문 고객지원부서 CS(Customer Service) 인력을 배치하거나 부서를 만들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상품 기획, 제품 생산, 재고 관리, 판매 마케팅, 고객 문의 응대까지. 적은 인력으로 다양한 포지션을 해내야하는 일당백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고객만족을 위해 운영되는 고객 지원팀 특성상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과 가장 밀접하게 만난다는 점에서 CS 업무는 생각보다 쉽지 않기도 하죠. A고객에게는 이렇게 대응하고, B고객에게는 저렇게 대응하는 등 체계적이지 않은 응대 방식은 브랜드에게 해가 되기도 하고, 사안에 따라서 법무 검토 등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도 있기 때문입니다.

무신사 고객지원팀은 위와 같은 브랜드들의 고충을 깊이 이해하고 같이 해결하기 위해 운영되는 부서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지원팀은 정확히 어떤 일을 할까요? 간략히 살펴보자면 교육, 클레임 관리, 아웃바운드, 인바운드, 게시판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 교육 : 고객지원팀원들의 업무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해 교육하는 과정

· 클레임 관리 : 배송 지연, 상품 불량, 제품 환불 및 교환 등 고객 문의와 민원에 대한 해결 업무

· 아웃바운드 : 고객 요청 및 불만사항에 대한 소통, 이벤트 당첨 소식을 안내하는 업무

· 인바운드, 게시판 : 다양한 채널으로 유입되는 고객의 문의와 이야기를 입점 브랜드 대신 응대하는 업무

"무신사는 CS 업무를 위탁하지 않고 직접 운영·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덕분에 다양한 클레임 상황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고객지원팀 모두가 무신사를 대표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청을 귀 기울여 듣고, 민첩하게 대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무신사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입점 브랜드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신승식 무신사 운영지원본부 고객지원팀

"다년간 고객과 입점 브랜드의 요청사항을 응대하며 체계를 갖춰왔기 때문에 이제는 어떠한 경우에도 그 상황에 맞게 대처하고 처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주문, 환불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법무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안에 대한 확인하고, 입점 브랜드의 요청사항을 반영한 고객 안내와 같은 부분들이 신속하고 절차에 맞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 정은송 무신사 운영지원본부 고객지원팀

브랜드와 고객을 위한, 무신사 고객지원팀의 핵심은?

무신사 고객지원팀은 전문성 있는 고객지원(CS) 팀원들을 부서 내 배치하고 입점 브랜드와 고객의 입장 모두를 고려해 가장 최상의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CS 인력을 따로 배치하기 힘든 브랜드의 경우, 든든한 CS 파트너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체계화된 CS 매뉴얼과 신속한 법무적 검토를 통해 유연하게 응대하니 고객 지원 응대 과정에서 미흡하거나 아쉬운 부분을 보완할 수 있죠. 동시에 브랜드는 고객지원(CS)업무로 소요되는 시간도 대폭 줄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지원팀, 입점 브랜드를 대신해 어떻게 소통할까?

무신사 고객지원팀에게 직접 물었습니다. 고객지원팀은 다양한 문의와 클레임에 입점 브랜드를 대신해서 어떻게 소통하고 있나요?

1.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배송이 오래 걸리고 있다고 문의 한다면?

"온라인 쇼핑에서 중요한 것이 배송이다 보니까 이와 관련된 문의를 많이 접하는데요. 우선 빠르게 입점 브랜드 측으로 연락하여 고객님이 접수하신 클레임 내용을 전달하고 적절하게 답변, 처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입점 브랜드 CS담당자 분께서 올바른 처리 방향 잡기를 어려워하시면 여러 가지 클레임 처리 팁들을 알려드릴 때도 많습니다."

- 신승식 무신사 운영지원본부 고객지원팀

2. 고객의 급한 반품 요청, 브랜드에서 이를 당장 처리하기 힘들다면?

"입점 브랜드가 주문, 배송, 반품을 관리하는 무신사 파트너 시스템을 이용해 무신사 스토어에서 브랜드 관련 사항을 직접 관리하고 있지만, 브랜드 담당자분이 많은 업무를 일당백으로 처리하고 있는 만큼 급한 요청의 경우엔 무신사에서 직접 선처리를 진행해드리는 편입니다. 또 아무래도 무신사 파트너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다 보니까, 입점 브랜드 담당자분의 주문, 반품 처리 등에 문의도 많은 편인데요. 이럴 땐 무신사 교육 담당자에게 공유하여, 입점사에서 원활하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재교육까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직접 시스템을 사용하는 입점사의 다양한 의견을 취합해 기능 개선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 정은송 무신사 운영지원본부 고객지원팀

3. 클레임에 대한 고객과의 소통을 브랜드가 어려워 한다면?

소비자가 있기에 입점 브랜드와 무신사가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소중한 시간을 빼앗기지 않도록 최소한의 소통으로 정확하게 문제점을 파악하여, 입점 브랜드와 함께 최선의 접점을 찾아 체계화된 매뉴얼에 따라 응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입점 브랜드와 소비자의 유일한 소통처가 저희 고객지원팀이라고 생각해요. 고객 클레임 건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입점 브랜드의 이미지가 실축 되지 않고 클레임이 크게 번지지 않도록 같이 해결점을 찾는 데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김지은 무신사 운영지원본부 고객지원팀

무신사와 고객 그리고 브랜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이러한 여러 노력이 모여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무신사의 CS 지원은 정확하고 빠르게 해결되기 원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도 만족도가 높습니다. 앞으로도 무신사 고객지원팀은 입점 브랜드와 무신사가 진정한 동반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늘 돕겠습니다.

공유하기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25 [무브위키] 나체
동반성장 스토리
2024-0418 [무브위키] 쿠어